2030년까지 전 세계 전기 자동차의 판매량이 2,5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이 이 시장에서 다양한 차종을 선보이며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마켓츠앤마켓츠는 글로벌 전기 자동차 시장이 2021년의 410 만대 판매에 이어 2030년까지 연 평균26.8%의 성장을 기록, 3,48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골드만삭스는 2025년까지 판매될 자동차의 25%가 현재 5%에서 전기 엔진을 장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이 중 대부분은 하이브리드 차량이겠지만 국가별 규정 준수를 위해 내연 엔진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따라 전기 자동차의 충전 인프라가 더욱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 2019년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730만 대를 기록했던 전기 자동차용 충전기는 편의성, 원가 절감 및 다양한 지원 정책 –  우대율, 장비 구매 인센티브 및 리베이트 -등으로 인해 급속히 늘어나는 경향을 보인다.

EV-Battery

 

배터리의 비용 절감이 도로 위의 전기 자동차 대수를 늘리고 있으며 정책 포트폴리오 역시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특히 모든 거버넌스 수준에서 전기 자동차 정책 지원이 지속 가능성을 띔에 따라 2070년까지 순 배출량제로를 달성한다는 글로벌 친환경 원칙이 더욱 지배력을 갖고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배터리 기술과 생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점점 커지고 있는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특허 혹은 라이선스를 통해 단순 생산 이외의 분야에서 벌어지는 사업 행태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전 세계적으로 117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380개 이상의 추가 특허를 출원중인 Enevate – 총 특허 및 공정 특허 포트폴리오를 약 500개에 가지고 있음 – 는 모든 경쟁업체들을 합친 것보다 실리콘 배터리 기술에 더 많은 특허 제품군으로 최근 국내의 에너텍 인터내셔널과 생산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운송, 모빌리티 및 예비 전력 시장용으로XFC-Energy® 배터리 기술을 상용화하게 된다.

Enervate는 총 2억 달러의 기존 투자 외에 작년에 미화 8천백만 달라의 추가 투자를 확보함으로써 실리콘 양극 기반 배터리 기술을 확대하는 중이다. 이 회사는 현재 각국의 전기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조만간 전기 오토바이용 고속 충전기를 상용화하는 데에 이어 2년내로 일반 전기 자동차용 충전기 생산도 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