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차세대 스마트 기기를 위해 280MHz Arm® Cortex®-M7 코어 성능, 높은 메모리 밀도, 전력절감 기능을 결합한 최신 STM32H7A3, STM32H7B3, STM32H7B0 밸류라인(Value Line)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 MCU는 낮은 전력소모를 유지하면서도 경제적인 64핀 QFP 패키지를 기반으로 실시간 성능과 집적도를 강화해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자연언어 상호작용, RF 메시 네트워킹, AI(Artificial intelligence)와 같은 첨단 기능을 처리할 수 있다.

향상된 임베디드 그래픽 성능을 지원하기 위해 최대 1.4Mbyte의 RAM을 내장했기 때문에 외부 SRAM을 사용하지 않고도 24비트 컬러의 최대 HVGA 디스플레이 해상도에서 첨단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비용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음성 및 오디오 처리 기능은 향상된 에너지 효율과 강화된 DSP 성능을 통해 효율적으로 오디오 프론트-엔드를 처리하고 출력을 생성하도록 해준다.

새로운 MCU의 뛰어난 CPU 성능과 플래시 밀도는 첨단 커넥티비티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최신 RF 통신 프로토콜을 처리할 수 있다. 4.57 x 4.37mm의 WLCSP(Wafer-Level Chip-Scale Package) 옵션으로 무선 모듈에 손쉽게 통합할 수도 있다.

임베디드 기기에 AI 도입이 확산됨에 따라 STM32H7 MCU 신제품은 머신 러닝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전력 효율과 차세대 신경망을 지원하는 성능을 제공한다.

보안에 민감한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는 보안부팅 및 RoT(Root of Trust), 하드웨어 암호화 및 해시 가속기 등의 최첨단 사이버 보호 기능이 포함되었다. 새로운 OTFDEC(On-The-Fly Decryption)는 암호화된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해독할 수 있어 외부 직렬 메모리에 저장된 코드의 보호 기능을 강화한다.

이 MCU는 임베디드 보안-로딩 서비스를 지원해 사용자가 전 세계 어디에서나 표준 제품을 구매하고, 어떤 단계에서도 비밀이 노출되지 않는 암호화된 펌웨어를 프로그래밍 파트너에게 제공하게 해준다. 제품이 인증되고, 안전하게 프로그래밍 되면, RoT 메커니즘이 현장 업데이트 등 모든 보안 펌웨어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중 전력 도메인은 유연한 전력관리를 지원하며, 전압 스케일링을 통해 실행 및 정지 모드에서 최적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온칩 SMPS를 통해서는 부품원가를 절감하고, MCU 회로 및 외부 부품에 전원을 공급한다. SMPS가 활성 상태이고 RAM의 모든 영역을 보존하는 경우, STOP 모드에서 32µA를 소모하며 대기 전류는 4µA에 불과하다.

새로운 STM32H7 고성능 디바이스는 풍부한 디지털 통신 인터페이스와 최대 2개의 Octal SPI 외부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또한 최대 XGA 디스플레이를 위한 RGB 인터페이스를 비롯해 2D 그래픽 작업에서 CPU를 오프로드하는 ST의 크롬-ART 가속기(Chrom-ART Accelerator™)와 부정형 디스플레이 지원을 최적화하는 크롬-GRC(Chrom-GRC™), 하드웨어 JPEG 코덱 등이 포함되어 있다.

STM32 개발 에코시스템으로는 STM32H7B3I-EVAL 전용 평가보드와 STM32H7B3I-DK 디스커버리 키트(Discovery Kit), NUCLEO-H7A3ZI-Q 누클레오-144(Nucleo-144) 보드 등이 있다. STM32CubeH7 소프트웨어 패키지에는 TouchGFX™ 기술 기반의 그래픽 솔루션을 비롯해 소스 코드가 제공되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및 데모 예제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모터 제어 및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STM32Trust 사이버 보안 에코시스템을 위한 툴킷을 활용할 수 있다.

새로운 STM32H7, STM32H7A3, STM32H7B3 디바이스의 샘플은 현재 공급 중이다. 대부분의 파생제품들의 완전 생산은 2020년 1월에 시작되었으며, 전체 포트폴리오는 2020년 6월부터 이용할 수 있다. 가격은 10,000개 이상 구매 시 STM32H7A3RIT6는 3.78달러에서 시작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t.com/stm32h7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