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콜로나(Daniel Colonna) ST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글로벌 마케팅 디렉터
다니엘 콜로나(Daniel Colonna) ST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글로벌 마케팅 디렉터가 인더스트리 산업분야에서의 최근 요구사항들을 설명하고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국내시장에서 32비트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통한 산업분야 엔지니어링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

ST는 지난 9월 18일 기자간담회에서 ST의 전략 분야 4대 영역 선정을 밝히고, 특히 인더스트리 시장에 대한 비중 확대 추세에 따른 STM32 제품군의 강점을 소개하고, 이를 통한 인더스트리 시장 공략 강화는 물론 국내 시장에서의 보다 적극적인 엔지니어링 지원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ST의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는 Arm Cortex-M 코어 기반의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로 현재 1000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됐다. 전세계 60,000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2008년 부터 지금까지 누적 출하량이 40억개를 넘었다.

ST는 “2018년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에 따르면, ST의 Embedded Processing 시장 매출은 자동차 전장용 MCU를 제외하고 시장 점유율이 20.1%를 기록했다. 또한, IHS Markit 2019년 3월 리포트에서는 범용 MCU 분야에서 2018년 전세계 2위에 올라섰다.”고 밝혔다.

ST는 2019년 1분기에는 arm Cortex-A 듀얼 코어 마이크로프로세서 제품군인 STM32MP를 새롭게 출시하여 고성능 embedded processing 시장의 적극적인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또한, 무선 커넥티비티를 지원하는 STM32WB, 소프트웨어 툴로 에지 및 노드 장치에서 AI 기능(딥러닝 처리를 돕는)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툴 STM32Cube AI 등을 출시했다.

이는 ST가 기존의 MCU 스펙 확장이 아닌 애플리케이션과 시장 니즈에 맞는 기능을 강화하는 형태의 제품 및 솔루션으로 선회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보다 공격적인 시장 맞춤형 비즈니스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니엘 콜로나(Daniel Colonna) ST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글로벌 마케팅 디렉터는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문으로 산업용 분야가 부상했다고 밝혔다.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전략 영역 4대분야는 오토모티브, 인더스트리, 개인용전자, 통신장비 분야이다. 특히 인더스트리 분야가 가장 중요한 영역이 됐다.”고 말했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오토모티브 영역에서는 이미 안정적인 시장 정착에 성공했다고 평가하고, 새로운 혁신 시장 분야로 산업용 분야를 잡아 이 분야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공략에 나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다니엘 콜로나 디렉터는 “최근 산업용 트렌드로 1)더 많은 컴퓨팅 파워, 2)인공지능 예측정비의 가능, 3)연결성 확장과 무선 연결성 지원, 4)보안과 해킹 방지가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최근들어 ST는 보다 강화된 산업용 시장을 위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시장 전략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ST의 주력 제품인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팀에서는 STM32 기반의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이끄는 4개의 핵심 트렌드를 더욱 강력한 ‘computing power’,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연결성(Connectivity)’, ‘보안(Security)’ 부문으로 정하고 이를 위한 주요 제품 및 솔루션을 소개했다.

산업용 시장에서도 새롭게 떠오르는 이머징 시장의 공략을 위해서는 최첨단 그래픽 소프트웨어 및 툴인 TouchGFX와 아날로그 기능을 강화한 STM32G4, 저렴한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STM32G0을 함께 소개했다.

또한 STM32의 개발 Ecosystem은 더욱 폭넓게,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10년 이상의 제품 보장과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위한 모든 제품의 dual source 납품화로 고객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신뢰를 쌓고 있다.

특히 ST의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은 미국의 한 스포츠 밴드에 채용되면서 안정성을 인정받았으며, 지금은 산업용으로 확장했다. 여기에 로봇 및 자동화기기 등에 특화되어 시작된 고성능 기능들도 성공적인 안착에 돌입중이다.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인공지능(AI)을 결합함으로써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도 한층 강화된 혁신이 가능해졌다. 왜 AI가 MCU에서 중요할까?

다니엘 콜로나 디렉터는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에지에서의 분석과 결정성을 제시한다. “산업 설비에지에서의 인공지능(AI) 적용을 통해, 클라우드가 아닌 에지단에서 가볍게 오브젝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는 것. “인공지능을 마이크로컨트롤러 속으로 통합하는 것으로 머신러닝도 적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를통해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능인 예측정비 구성이 어렵지 않게 가능해진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많은 모터운영을 예를 들면, 모터에서 나오는 진동감지를 통해서 신경망을 만들 수 있다. 신경망이 진동의 종류를 분류하고 평가한다. 이어서 수학적 모델이 모터의 운전상테를 분석하는 방안이다. 이를 직접 ST의 MCU 상위 펌웨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것이 인공지능 STM32 큐브 솔루션 STM32Cube.AI이다. STM32Cube.AI를 이용하면 사전 트레이닝된 신경망을 STM32 MCU에서 구동하는데 최적화된 라이브러리에 기능을 불러오는 C 코드로 변환할 수 있다. STM32Cube.AI는 즉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능 팩과 함께 제공되며, 이 팩에는 인간행동 인식 및 오디오 장면 분류를 위한 예제 코드가 포함돼 있다. 이러한 코드 예제는 ST 센서타일(SensorTile) 예제 보드와 ST BLE 센서 모바일 앱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다.

ST는 IoT 및 스마트 산업 혁신을 가속화하는 리눅스 배포판 STM32MP1 MCU도 최근 출시했다. STM32MP1 멀티코어 마이크로프로세서 시리즈는 컴퓨팅 및 그래픽 지원과 전력 효율적 실시간 제어, 고도의 기능 통합을 통해 산업용을 비롯해 컨슈머, 스마트 홈, 건강, 웰빙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성능 솔루션 개발을 촉진한다.

ST는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안정적인 오픈소스 리눅스 배포판인 OpenSTLinux 배포판을 출시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OpenSTLinux는 리눅스 커뮤니티인 리눅스 파운데이션(Linux Foundation)과 욕토 프로젝트(Yocto project®) 및 리나로(Linaro)에서 검토 및 승인을 이미 마친 상태이다. 이 배포판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코어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모든 필수 빌딩 블록을 포함하고 있다.

최경화 ST 코리아 마케팅 부장
최경화 ST 코리아 마케팅 부장은 국내 산업용 엔지니어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들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산업용 엔지니어들을 위한 지원도 적극 강화하고 나섰다. 최경화 ST 코리아 마케팅 부장은 국내 산업용 엔지니어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진행중이며, 좋은 호응과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최경화 부장은 “산업용 마켓 전략으로 STM32 라인업을 적극 추진중이며, 올 초 출시한 STM32 큐브 등에 대한 반응도 좋은편이다.”라고 말했다. 자체 세미나와 파트너사와의 세미나를 연간과 반년간으로 진행중이며, 매달 한두번 진행하는 트레이닝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 국내 산업용 시장에 맞춘 새로운 교육 커리큘럼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ST는 또한 국내 엔지니어들을 위해 ST MCU에 대한 한글화 사이트를 이미 운영중이다. 여기에 한국어를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및 SNS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산업용 및 특정 OEM 맞춤형 고객 대응도 적극 추진해 한국화 작업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