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렉스 제공

커넥터 전문회사로 출발한 몰렉스가 안테나 회사를 인수함으로써 종합적인 전자 설계 솔루션 제공업체로 변신 중이다. 특히 커넥티드 홈/빌딩 분야에 있어서는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에서부터 스위치와 디스플레이 패널 백라이팅이 적용된 스마트 락 등 다양한 분야로까지 애플리케이션 영역을 넓히고 있다.

몰렉스의 스마트 홈 또는 빌딩용 IoT 기반 솔루션들은 플랫폼에서 하드웨에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커넥티비티 옵션으로 제공된다. 이에 따라 상업용 빌딩의 경우 체크인부터 룸 키, 실내 온도 관리는 물론 주차 시간 단축이 가능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CoreSync 회의실 서비스도 새로운 고부가 기능으로 추가되었다.

빌딩 기능을 동적으로 조율하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인 CoreSync 플랫폼은 자동 조명 조절이 기본적인 기능에서 침입자 경보, 기상 변화에 따른 온도 조절, 화재 감지를 비롯해 창문 음영 자동화와 AV 컨트롤 등 그야말로 빌딩 관리 및 유지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모니터링, 관리해준다. 이에 따라 상업용 사무실 건물, 특히 여러 임차인이 있는 건물의 설계 및 시공에 널리 선호된다.

몰렉스의 IoT 기술은 기존 건물뿐 아니라 신축 건물에서도 스마트한 자동화 연결 시스템을 구현한다. IP / PoE 조명 회사가 보유한 게이트웨이 / 드라이버 솔루션에 적용되는 몰렉스의 CoreSync 기술 계획 (CTP)은 건설 또는 시설 관리팀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첨단 기술을 도입하게 하는 방법론으로 생태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대규모 시스템은 설계에서 가동에 이르기까지 매우 조직적인 관리를 필요로 하므로 정확하고 안정적인 기술이 필수 과제이다. 신규 또는 기존 부동산 자산의 현재 기술 상태를 파악하고 최적의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CTP 프로세스는 특히 기존 빌딩들이 가지고 있던 장벽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및 확장적 응용 접근의 해결책으로 널리 선호된다.

이더넷 기반의 커넥티드 조명

조명 제어를 IP 기반 인프라에 접목시키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IoT 빌딩에서 조명이 갖는 역할은 매우 중요 해졌다. 이는 조명이 건물 내의 다른 기능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그런데 더 많은 통합을 위해서는 조명 네트워크 인프라의 일부로 작동하는 센서가 더욱 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빌딩 내의 IoT 인프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이외에도 더 많이 있다.

최근 미국 조지아주 아틀란타에 설치된 대규모 커넥티드 조명인 “블루 스카이” 프로젝트를 예로 들어보자. IoT플랫폼으로 ‘네트워크 커넥티드 조명’을 채택한 이 시스템은 취합된 정보 데이터를 작동 체계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 IP 조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된다.

현장 상태 기반의 지능형 스케쥴링과 AV

공간 활용 및 최적화는 이 블루 스카이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이 매머드급 빌딩 프젝트에서 모든 방들에는 AV 시스템이 설치되었다. 모든 공간에서 움직임을 감지하기 위해 자동화된 AV파워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은 이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공간 감지 센서들이 이미 설치된 커넥티드 조명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은 커넥티드 조명 시스템의 네트워크 센서에 있어 필수적이다.

공간 감지 센서는 스마트 자동화 조명 뿐만 아니라 실시간 AV 기기 구동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EnOcean의 릴레이를 통한 각 방의 스케쥴링과 예약을 위해 실시간 공간 점유율 분석 데이터를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공간 활용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스케쥴링 시스템에서는 빌딩 내의 각 방을 예약할 수 있다. 만일 15분이 지나도 연결된 조명의 공간 감지 센서가 “노 쇼”를 감지할 경우 다른 사용자들이 그 방을 다시 예약하면 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층과 각 부서별 니즈를 파악하고 공간 배분을 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하고 공간 활용을 최적화하는 데 기여한다.

촘촘하게 배치된 온도/습도 센서

보통 빌딩 매니지먼트 시스템과 HVAC 시스템은 빌딩 내에 자동 온도 조절기를 가지고 있다.

이미 배치된 커넥티비티를 가동시키는 촘촘하게 배열된 EnOcean 기반의 자가 무선 온도/습도 센서들을 배치하면 연결된 조명 POE 노드 덕택에 각 빌딩 내의 방에 정확한 온도/습도 센싱 능력을 발휘한다. 이것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전통적인 독립형 HVAC 솔루션을 적정 비용으로 유지하는 게 가능해진다.

배치된 센서는 온도와 습도를 측정한 후 수집된 데이터를 BAS/HVAC시스템으로 전송한다.

결론

이더넷 기반의 네트워크 커넥티드 조명은 고도로 집적된 빌딩 내에 단일 인프라로서 서로 다른 기능들을 연결, 통합하는 주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Cisco와 함께 Transcend® 연결형 조명 시스템을 일찍이 시장에 내놓았던 몰렉스는 IoT로 연결되는 건물 백본 시스템에 PoE를 지원하는 제품의 설계 포트폴리오도 제공해 업계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처럼 커넥티드 조명 인프라의 센서 네트워크 성격을 활용하면 스마트 스케쥴링, 예상 보수 작업, 현장감 최적화 및 기타 다른 기능과 같은 사용자 적용 사례들이 모두 가능해진다.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