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리눅스 배포판 STM32MP1 마이크로프로세서 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리눅스 배포판 STM32MP1 마이크로프로세서 출시

10년 간 산업용 등급 공급 보장이 적용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시리즈 추가
실시간 및 전력 제한적 서브시스템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멀티코어 STM32MP1 아키텍처

STM32MP1 시리즈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더욱 뛰어난 성능과 리소스, 보다 폭넓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자사의 Arm® Cortex® 전문 기술을 활용하여 업계 선도적인 STM32 MCU포트폴리오의 성능을 확장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출시된 STM32MP1 멀티코어 마이크로프로세서 시리즈는 컴퓨팅 및 그래픽 지원과 전력 효율적 실시간 제어, 고도의 기능 통합을 통해 산업 및 컨슈머, 스마트 홈, 건강, 웰빙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성능 솔루션 개발을 촉진한다.

STM32MP1 시리즈 마이크로프로세서(MPU) 제품은 ST 및 파트너사의 툴과 기술지원을 비롯해 강력하고 검증된 STM32 제품군의 에코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오픈소스 리눅스 배포판(Linux Distribution)인 OpenSTLinux를 제공함으로써 STM32 제품군을 확장해 실시간, 전력 제한적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해결한다. ST는 이러한 MPU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산업 및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의 제품 공급 사양에 부합하도록 모든 요소들을 구성했다. 또한, STM32MP1도 ST의 10년 제품 보장 프로그램이 적용된다.

ST의 새로운 STM32MP1 마이크로프로세서 시리즈(MPU)를 통해 이제 고객들은 Arm® Cortex®-A 및 Cortex®-M 코어를 결합한 새로운 STM32 이기종 아키텍처를 이용해 새로운 차원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이 유연한 아키텍처는 고속 프로세싱과 실시간 작업을 단일 칩에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최상의 전력 효율을 달성한다. 한 예로 Cortex-A7의 실행을 중단하고 보다 효율적인 Cortex-M4를 구동함으로써 전력을 보통 25%까지 줄일 수 있다. 이 모드에서 대기 모드로 전환하면, 전력을 2.5k배까지 추가로 줄이면서도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리눅스 실행을 여전히 1 ~ 3초 내에 재개할 수 있다.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사업 본부장인 리카르도 드 사 어프(Ricardo de Sa Earp)는 “STM32MP1은 전력 효율적인 실시간 제어, 고도의 기능 통합과 MPU 컴퓨팅 및 그래픽 지원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STM32 경험에서 나오는 강점을 제공한다”고 말하고, “컨슈머향 제품들이 제공할 수 없는 수명과 더불어 오픈소스 리눅스 소프트웨어와 마이크로컨트롤러 개발 지원을 통합하기 위한 ST의 노력은 임베디드 MPU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STM32MP1에 대해 확고한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STM32MP1 시리즈는 650MHz에서 동작하는 듀얼 Arm Cortex-A7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코어와 209MHz에서 동작하는 고성능 Arm Cortex-M4 마이크로컨트롤러 코어로 구성되어 있다. STM32MP1은 32비트/16비트 버스폭의533MHz DDR3, DDR3L, LPDDR2, LPDDR3  등 비용 효율적인 DDR SRAM을 지원하여 MPU 시스템의 성능 병목현상 및 대역폭 문제를 방지한다. 이와 함께 eMMC, SD 카드, SLC NAND, SPI NAND 및 쿼드-SPI NOR 플래시 등 광범위한 플래시 제품을 지원한다.

3D GPU(Graphics Processing Unit)는 OpenGL® ES 2.0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첨단 HMI 개발을 제공하며 Native 리눅스를 비롯해 안드로이드, Qt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

STM32MP1은 60fps의 최대 WXGA급의 24비트 병렬 RGB 디스플레이와 1Gbps에서 동작하는 2개의 데이터 레인을 갖춘 MIPI® DSI를 지원한다.

이 3D 그래픽 프로세서는 산업용 제어 패널과 같은 장비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스토리보드(Storyboard™) 유저 인터페이스 툴 세트를 생산하는 크랭크 소프트웨어(Crank Software)의 사장 브라이언 에드몬드(Brian Edmond)는 “STM32MP1 플랫폼은 ST의 솔루션을 강화하며, 업계 선도적인 확장성을 제공하는 스토리보드에 적합하다. 스토리보드 사용자들은 비반테(Vivante®)의 강력한 3D GPU를 통해 오늘날 임베디드 시장에서 요구하는 풍부한 그래픽 경험을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개의 평가보드(STM32MP157A-EV1STM32MP157C-EV1)와 두 개의 디스커버리 키트(STM32MP157A-DK1STM32MP157C-DK2)는 4월부터 유통 채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Loading…
Loading…
Loading…

뉴스 모음

Loading…

시장 및 솔루션 분석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