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자일링스 FPGA용 무료 Cortex-M 프로세서 출시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경계를 넓히는 가운데, 유연한 제품 설계의 필요성이 확대되며 2016~2022년 중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PLD (Programmable Logic Devices) 시장은 74% 증가할 것으로 가트너는 전망했다. 이는 더 적은 비용과 더 빠른 속도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유연한 제품을 개발해야 하는 OEM들의 압박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려면 개발자들이 FPGA나 SoC, 단일 보드 컴퓨터(SBC) 등 어디에서든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세서와 가장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세트와 툴, 노하우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어야 한다.

향상된 Arm DesignStart 프로그램으로 임베디드 개발자들의 작업 속도 높여

미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자일링스 개발자 포럼(Xilinx Developer Forum)에서 Arm은 FPGA 분야 시장 선도업체인 자일링스와 협력해 Arm DesignStart 프로그램을 통해 FPGA에 Arm Cortex-M 프로세서의 이점을 통합시켜 자일링스 포트폴리오 전반에 확장성과 표준화된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제 검증된 소프트 프로세서 IP에 대한 비용 부담 없는 빠른 액세스, 자일링스 툴을 통한 쉬운 설계 통합, 그리고 FPGA 의 성공을 가속화 할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솔루션을 누릴 수 있다.

Cortex-M 프로세서는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자신 있게 설계하고 혁신하며, 간소화된 소프트웨어 개발과 뛰어난 코드 밀도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제품 확장을 위한 가치 있고 접근이 쉬운 경로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와 툴, 서비스로 이뤄진 가장 광범위한 기술 생태계 지원도 제공한다.

arm designstart
ARm DesignStart는 Arm의 생태계를 통해 풍부한 리소스와 지원, 툴, 설계 서비스를 기업들에게 제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미지. Arm)

Arm DesignStart 프로그램은 2010년부터 Arm IP에 대한 신속한 액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DesignStart는 기업이 적은 또는 무료로 검증된 Arm IP와 서브시스템에 빠르게 액세스 하고, Arm의 생태계를 통해 풍부한 리소스와 지원, 툴, 설계 서비스를 제공해 리스크를 최소화 하면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회사측은 “지난 12개월간 DesignStart를 통해 발생한 프로토타이핑 다운로드만 3,000 건 이상, Arm 프로세서에 대한 상용 라이선스 계약은 300건 이상”이라고 밝혔다. FPGA용 Cortex-M 프로세서가 추가되면서, 1조개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구현하겠다는 Arm의 비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개발자들에 더 많은 액세스를 제공하게 됐다.

라이선스 비용과 로열티가 없는 Cortex-M 프로세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요구사항으로 세계가 점점 더 연결되는 가운데, 개발자들은 설계 요건, 예산, 리소스 가용성, 출시 기간 등 중요한 모든 요소를 고려해 다양한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재량을 갖게 되며, SBC, 기성품 칩, FPGA, 맞춤형 실리콘 등이 옵션에 포함된다. 제품 제조사들은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FPGA와 맞춤형 실리콘 설계를 통해 제공되는 설계 유연성과 차별화로 경쟁 우위를 구축할 수 있다. Arm이 제공하는 FPGA 솔루션을 택한 설계자는 유연한 선택, 소프트웨어 비용 절감, 간편한 설계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옵션 선택 및 유연성 극대화]
라이선스 비용이나 로열티 없이 자일링스 제품으로 FPGA 통합용 Cortex-M1 (FPGA 최적화된 Cortex-M0 프로세서 버전)과 Cortex-M3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

[소프트웨어 비용 절감]
표준화된 CPU 아키텍처에서 전체 OEM 제품 포트폴리오에 걸쳐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단일 보드 컴퓨터에서 FPGA로 확장

[간편한 설계]
드래그 앤 드롭 (drag-and-drop) 설계 방식을 사용하여 Cortex-M 프로세서로 FPGA 시스템을 생성하고, 비바도 디자인 스위트 (Vivado Design Suite)를 통해 자일링스 시스템 및 주변 장치 IP와 쉽게 통합
출시 기간 단축: Arm 기반 마이크로컨트롤러 용으로 완벽한 기능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 솔루션인 Arm Keil MDK이 포함된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생태계와 Arm의 다른 설계 지식 기반에 대한 액세스

FPGA용 Arm은 자일링스 스파르탄(Spartan)과 아틱스(Artix), 징크(Zynq) 포트폴리오 상의 일관된 아키텍처 개발을 간소화 한다. Arm과 자일링스의 협력으로 개발자들은 DesignStart에서 새로이 사용할 수 있는 Cortex-M 소프트 IP와 더불어 Zync SoC 포트폴리오에 내장된 Cortex-A 프로세서를 사용해 단일 프로세서 아키텍처에서 이기종 컴퓨팅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개발자는 고성능 Cortex-A, 실시간 Cortex-M, 커스텀 로직(custom logic) 등에 관계 없이 적절한 컴퓨팅 엔진에 프로세싱 작업을 할당해 더욱 정교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designstart.arm/fpg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