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nRF91 저전력 셀룰러 IoT 사전 공개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는 향후 공식 출시 예정인 저전력 셀룰러 IoT(Internet of Things) 솔루션인 nRF91® 시리즈를 사전 공개했다. 이 솔루션은 퍼블릭 무선 통신망에서 저전력으로 LTE-M/NB-IoT 솔루션 구성이 가능하다.

노르딕의 nRF91 시리즈는 셀룰러의 독창적인 가치를 모두 실현하고, 더욱 광범위한 시장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간단하면서도 탁월한 기능들을 구현했다. 오늘날 셀룰러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높은 데이터 전송속도를 대변한다. 이 솔루션은 모바일 기기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셀룰러를 적용하고,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과 셀룰러 연결을 실현함으로써 혁신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5 시리즈가 혁신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시장에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기술이 채택될 수 있도록 구현된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nRF91 시리즈는 셀룰러 연결을 쉽게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설계되었다. nRF91 시리즈는 통합, 크기, 전력소모 면에서 새로운 벤치마크를 수립함으로써 사용 편의성과 함께 IoT에서 셀룰러의 간단하면서도 탁월한 잠재력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가장 선도적인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새로운 nRF91 시리즈는 고집적, 저전력, 글로벌 다중모드 LTE-M/NB-IoT SiP(System-in-Package)이다. 이 SiP는 모뎀, 트랜시버, RF 프론트-엔드, 전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플래시 메모리, 전력관리, 크리스탈 및 수동부품 등이 집적된 완벽한 저전력 셀룰러 IoT 시스템을 소형 10x16x1.2mm 패키지 안에 통합했다. 이러한 고도의 집적률을 자랑하는 nRF91 SiP는 통신 규제 및 셀룰러 인증을 비롯한 기존 셀룰러 모듈의 모든 이점은 물론, 사용 편의성, 전례없는 집적도, 그리고 셀룰러 업계에서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가장 작은 폼팩터를 제공한다.

노르딕은 RF 프론트-엔드와 SiP 개발 및 제조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사인 코보(Qorvo)와 협력했다. nRF91 SiP는 코보의 입증된 최첨단 RF 프론트-엔드와 첨단 패키징 및 마이크로실드(MicroShield™) 기술을 활용하여 고성능 및 저전력 소모를 겸비한 독창적인 초소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nRF91 시리즈는 노르딕의 다중모드 LTE-M/NB-IoT 모뎀과 SAW가 없는 트랜시버, 그리고 코보의 맞춤형 RF 프론트-엔드 솔루션이 결합되어 단일 SiP 제품으로 글로벌 동작모드를 지원한다.

nRF91은 특히 셀룰러 연결 고유의 보안기능과 애플리케이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위한 최첨단 보안 솔루션을 결합하여 저전력 IoT 기기의 보안 성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또한 Armâ Cortexâ-M33 프로세서 및 Arm CryptoCell-310 보안 IP를 통합함으로써 저전력 셀룰러 IoT 애플리케이션 전체를 단일 nRF91 SiP에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내장된 호스트 프로세서는 Armv8-M 아키텍처용 트러스트존(TrustZoneâ)을 갖추고 있으며, CPU 및 시스템 전반에 걸쳐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실행 환경을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펌웨어, 주변장치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솔루션은 효율적인 보안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외부 호스트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보다 크기와 BoM(Bill-of-Materials),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전략 및 IR(Investor Relations) 부문 디렉터인 토마스 엠블라 보네루드(Thomas Embla Bonnerud)는 “2015년 초에 nRF91 시리즈의 개발을 시작하면서 우리는 셀룰러 IoT를 위한 완전히 다른 차원의 솔루션을 목표로 세웠다.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시장에 셀룰러 연결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고도로 통합된 저전력, 초소형의 사용이 간편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었다.”고 말하고, “곧 출시될 nRF91 시리즈는 이러한 차별화된 솔루션을 대변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으며, 오늘 사전 공개를 통해 데모 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노르딕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이벤트 기간 중 미국 통신사업자인 버라이즌(Verizon)의 무선 네트워크와 노르웨이 통신사업자인 텔리아(Telia) 네트워크 상에서 동작하는 nRF91 솔루션을 시연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