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 오토메이션 솔루션즈, 싱가폴 디지털 솔루션 센터 개설

에머슨 오토메이션 솔루션즈(이하, 에머슨)는 싱가폴에 디지털 솔루션 센터를 개설하고, 자사의 IIoT(산업용사물인터넷) 기반의 자동화 플랫폼으로 어떻게 디지털 전환이 가능한가에 대한 체험 연구 및 교육을 추진한다.

디지털 솔루션 센터에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의 최신 멀티미디어 기술을 갖췄다. 고객은 미래의 디지털 플랜트 운영 및 유지에 활용될 에머슨 플랜트웹(PlantWeb) 기술을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통신 네트워크에 기반한 무선 센서의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물론 앱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트렌드를 읽기까지 전반적인 과정이 해당된다. 각 단계에서 에머슨 전문가들은 고객이 디지털 프로젝트가 장/단기적인 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에머슨 오토메이션 솔루션즈의 싱가폴 솔루션 센터 (사진. 에머슨)

또한 프로세스 제어와 안전 시스템을 위한 에머슨의 기초적인 디지털 솔루션과 새로운 IIoT(산업용사물인터넷) 기술을 갖춘 프로세스 설비의 축소 모형을 갖추었다. 정유 공장, 제약 공장, 발전소 등 일반적인 시설의 프로세스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프로세스 플랜트의 경우, 사용 연한이 30-40년(설계수명 기준) 이상으로 전세계적으로 상당한 노후 플랜트가 존재한다는 산업적 특성을 가진다. 특히 국내의 석유화학, 정유 플랜트 등의 경우, 노후화된 시설이 다수 가동되고 있다. 10만시간 이상 가동된 플랜트의 경우, 고령화설비로 분류되어 특별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최신의 산업인터넷을 포함한 IIoT(산업용사물인터넷) 도입을 통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프로젝트 도입 결정이 쉽지 않은 분야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에머슨의 디지털 솔루션 센터는 산업인터넷 및 산업용 무선통신 등에 기반한 다양한 IIoT(산업용사물인터넷) 기술과 솔루션들을 통해 프로세스 플랜트에서의 디지털 전환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업계의 주목이 기대된다.

에머슨 솔루션 센터에는 AR, VR 기술을 통한 멀티미디어룸을 갖추었다.(사진. 에머슨)

에머슨은 솔루션 센터를 통해 전방위적으로 활용 가능한 IIoT(산업용사물인터넷) 기반의 자동화 플랫폼, 에머슨 플랜트웹™ 디지털 에코시스템의 역량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에머슨 플랜트웹은 표준기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지능형 디바이스, 디지털 인텔리전스를 산업 전방위로 안전하게 구현/확대하는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론 마틴(Ron Martin) 에머슨 오토메이션 솔루션즈 아태지역 사장은 “이번 솔루션 센터는 고객에게 자동화 및 IIoT(산업용사물인터넷) 기술이 어떻게 제조 프로세스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지 보여주는 최초의 시설”이라며, “이곳 싱가폴에서는 가장 뛰어난 전문가들이 고객과 함께 미래 사업 운영의 목표를 계획 실행하고 Top Quartile 운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시설을 재설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에머슨 솔루션 센터는 싱가폴을 기반으로 한 자동화 기술, 서비스 및 엔지니어링을 위한 가장 최근의 투자다. 지난 3년간 에머슨은 싱가폴 내 퍼베이시브 센싱 센터(Pervasive Sensing Center of Excellence), 분석 제조 & 통합 센터(Analytical Manufacturing & Integration Center) 및 글로벌 적층 가공 센터(Global Additive Manufacturing Center)를 수립한 바 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