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가전 및 산업용 스펙트럼 분석 애플리케이션 지원

고성능 센서 솔루션 선도기업인 ams(한국지사 대표 이종덕)는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18 채널 멀티 스펙트럼 센서 솔루션 AS7265X를 출시했다.

가시광선에서 근적외선까지 감지할 수 있도록 촘촘한 18채널 3칩으로 구성된 이 칩세트는 원예, 수질/스펙트럼 성분 분석, 그리고 위조 방지 및 인증을 포함한 복잡한 스펙트럼 식별 등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스펙트럼 센싱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이번에 발표로 AS726x 멀티스펙트럼 센싱 제품군은 6채널 가시광선, 근적외선, 트루 컬러, 그리고 18채널 제품 등 4개의 솔루션으로 확장됐다.

ams, 18채널 AS7265x 멀티 스펙트럼 칩세트
ams, 18채널 AS7265x 멀티 스펙트럼 칩세트 (이미지. ams)

톰 그리피스(Tom Griffiths) ams 수석 마케팅 매니저는 “이 제품군을 통해 다양한 스펙트럼 센싱 측정기기를 100달러 이하의 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AS7265 제품군이 발표되기 전에는 이와 비교할 만한 센서 솔루션 가격이 100달러 이상이었기 때문에 이를 탑재한 계측장비의 가격이 보통 1,000달러를 넘었다.

AS72651/652/653 칩세트는 교정을 마친 상태에서 공장 출고가 이루어지며, 전체 센싱 대역에 대해 normalized 35 counts/µW/cm2의 응답특성을 갖는다. 또한 알고리즘 개발을 간소화하고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종 디바이스 교정(calibration)에 대한 필요성을 없앨 수 있다. 시간과 온도에 대한 필터 안정성이 뛰어나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중 추가 교정(calibration)이 필요없는 설계가 가능해 부품비용과 제조비용을 모두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영역을 창출할 수 있게 해준다.

회사측은 식품 안전, 첨단 원예, 보안성이 뛰어난 인증 같은 다양한 센싱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칩세트는 마스터/슬레이브/슬레이브 배열로 구현되는데, 각각 6개의 스펙트럼 감지 채널을 갖고 있다. 지능형이라 교정된 디지털 출력이 가능하며, I2C 또는 UART 중에서 원하는 인터페이스를 선택하여 호스트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연결할 수 있다.

또한 3칩세트 구성으로 동작하는 이 디바이스는 서로 다른 100mA LED 3개를 독립적으로 드라이브 제어할 수 있는 전자식 셔터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디바이스 설계자가 스펙트럼 감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가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여러 개의 광원을 정확히 제어할 수 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