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버스와 광범위한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를 결합한 새로운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마이크로칩의 PIC18 제품 라인에 새롭게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이 CIP는 시스템 기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소프트웨어 추가에 따른 복잡한 과정 없이 CAN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

PIC18 K83 제품군, CAN 기반 디자인 간소화 및 비용 효율성 향상

CAN 기반 시스템에서 K83 MCU를 사용할 경우, CIP가 실시간 이벤트에 결정론적 응답(deterministic response)을 제공하고 설계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MCC) 툴을 통해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시스템 설계자는 작업 수행 시 전체 소프트웨어 루틴을 작성하고 검증해야 하는 방식과는 반대로 하드웨어 기반 주변장치를 훨씬 손쉽게 설정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절약하여 큰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전동식 수술용 테이블, 애셋 트래킹(asset tracking), 초음파 기기, 자동화 컨베이어 및 자동차 부속품 등 의료용, 산업용, 자동차 시장에서 사용되는 CAN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PIC18 K83 디바이스는 시간 절감 역할을 수행하는 15개의 CIP를 포함하고 있다. 비휘발성 메모리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메모리 스캔 기능을 갖춘 CRC(Cyclic Redundancy Check), CPU 개입 없이 메모리와 주변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DMA(Direct Memory Access), 시스템 리셋 트리거를 위한 WWDT(Windowed Watchdog Timer), 실시간 시스템 응답을 위한 아날로그 신호 분석을 자동 수행하는 계산 기능이 내장된 12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2), 모터 제어를 위한 고효율 동기 스위칭을 구현하는 CWG(Complementary Waveform Generator) 등이다.

스티브 드레호블(Steve Drehobl) 마이크로칩의 8비트 MCU 사업부 부사장은 “MCC 내에서 클릭 몇 번만으로 MCU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은 CAN을 이용한 설계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며, K83 제품군에 내장된 CIP는 다른 PIC® MCU에서 사용하는 동일한 툴 세트로도 통신, 지능형 아날로그 및 저전력 기능을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신제품은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주변장치와 기능 설정을 위한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플러그인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MCC)로 지원된다. MCC는 마이크로칩의 MPLAB X 통합 개발 환경(IDE) 및 클라우드 기반 MPLAB Xpress IDE에 통합되어 있다. 또한 이 제품군은 Curiosity HPC(High Pin Count) 개발 보드(부품번호 DM162136)에서도 지원된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