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용 태양광 인버터에 적합한 ’IP68 보호등급’ 방수 팬

[과제]
태양광 인버터에 탑재되는 부품은 신뢰성에 직결되기 때문에 높은 내구성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타사 제품은 외부인증 기관에 의한 인증을 취득하지 않았기 때문에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식 외부인증기관(TUV)에서 취득한 부품이 필요합니다.

가혹한 환경에서도 신뢰성이 보장되는 부품이 필요한데…
태양광 인버터의 제조 판매를 다루는 H사. 이 회사는 최근, 일반 가정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주력하고 있는데, 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태양광 인버터에 사용되는 부품의 신뢰성에 대해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었던 것은 팬의 고장 부분이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옥외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수 대책이 불가피합니다. 밀폐성이 높은 구조의 방수대책으로 장치 내부가 고온이 되어, 팬들의 수명이 짧아지는 문제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약 1~2년 주기로 냉각팬의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되었고, 교체 수요에 대한 비용부담도 높았습니다. H사 개발팀장 K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일반 가정용 태양광 인버터의 경우, 제조사에서 정기적인 부품교환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그렇게 유지보수를 진행해왔으나, 부품 비용과 교환 작업에 대한 인건비는 무시 못할 수준으로 부풀어 있었습니다. 유지보수 비용절감을 실현하기 위해서, 냉각팬 역시 태양광 인버터와 같이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유지보수 비용절감과 신뢰성 향상 실현으로 시장 우위를 확보!
이어 K씨는 태양광 인버터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IP68등급(TUV)의 사양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는, 가격이 저렴한 아시아쪽 제조사의 잠입으로 경쟁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자사 제품을 차별화하고,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유지보수 비용 절감과 신뢰성 향상은, 절대 조건이었습니다.”(K씨)

[POINT]
태양광 인버터의 설치환경이 다각화/고도화 되어 신뢰성이 높은 방수팬에 대한 수요가 증대.
유지보수 비용절감의 실현에는, 신뢰성이 높은 방수팬이 요구됨.
냉각팬의 고장을 줄이는 몰딩대책이 필수.

San Ace FAN

[해결 방안]
해결책을 찾던 K씨는 한 전시회에서 산요전기의 부스에 방문하게 되었고, 그 곳에서 자사가 안고있던 과제를 상담했습니다.

외부인증기관(TUV)에서 취득한 IP68등급이 필요
과제를 상세하게 청취한 산요전기의 담당자는 후일, 당사의 방수팬을 제안하고, 평가 시험 데이터와 인증자료를 제출했습니다.

”제안 받은 60mm×25mm 방수팬의 기대 수명은 주위 온도 60℃ 일때 40,000시간(약 4년)이었으므로, 관련 시험데이터를 참고하여 견적을 받았습니다. 당사의 사용 온도 범위보다 높은 70℃ 이상으로 시험을 한 결과, 태양광 인버터의 신뢰성 향상에도 충분히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K씨)

평가 결과,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 점이 인정되어 산요전기의 팬 채용이 정식 결정되었습니다. K씨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산요 전기의 방수팬을 채용하는 것으로, 태양광 인버터의 유지보수 비용절감을 실현하고 신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었습니다. 산요전기는 고신뢰성 제품을 다양한 사양으로 라인업 하고 있으므로 가혹한 환경에서도 구동 가능한 제품이 많습니다. 따라서 향후, 또 새로운 과제에 직면할때 산요전기측에 다시 문의할 예정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 http://tech-compass.jp/korea/case/032/?A=11478&P=24025]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