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충전 컨트롤러, 스마트폰 및 태블릿 고속 충전 위해 최신 산업 표준(Qi 확장 전원) 지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최신 고속 충전 산업 표준인 Qi(치)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칩중 하나로 STWBC-EP를 출시해 모바일 기기의 무선 충전을 실현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용이 크게 늘면서 하루에도 몇 번씩 배터리 충전을 해야 한다. 무선 충전의 도입으로 충전기나 부피가 큰 보조 배터리를 휴대할 필요가 없어지고 케이블 충전만큼 빠른 충전이 가능해졌다. 주요 모바일 제조업체들은 업계 얼라이언스에 가입하고 호환 제품을 출시하며 무선 충전 체제에 주력하고 있다.

휴식 시간이나 미팅 중간을 이용해 몇 분만에 휴대폰 충전을 해야 하는 이동이 잦은 사람들은 필요하면 즉각 사용을 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폭 넓게 채택된 산업 표준인 Qi 사양을 관리하는 WPC(Wireless Power Consortium)는 고속 충전을 위한 확장 전원(Extended Power) 프로파일을 도입했다. 이 새로운 프로파일은 최대 충전 전력을 5W에서 15W로 높여, 최대 3배까지 기기를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게 해준다.

Qi 표준 지원하는 고속 무선 충전 컨트롤러 - ST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Qi 확장 전원을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무선 충전 컨트롤러 중 하나인 ST의 STWBC-EP는 대기 모드에서 불과 16mW의 전력을 소모하고, 입력 전력의 80% 이상을 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는 최상의 에너지 효율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ST가 개발한 독창적인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는 호환 가능한 기기를 충전할 경우, 액티브 유무 감지 기능으로 시스템을 신속히 가동시킬 수 있는 특허 받은 솔루션이 포함되어 있다. 금속이 포함된 물체가 충전기에 너무 가까이 다가오면 전력을 차단하고 과열을 방지하는 FOD(Foreign Object Detection)라는 특허 기술의 성능 또한 향상시켰다. 또 다른 독창적인 혁신으로서 STWBC-EP는 효율과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력 제어 및 에너지 전송 기술을 향상시켰다.

ST의 산업 및 파워 컨버전 부문 사업 본부장인 도미니코 아리고(Domenico Arrigo)는 “ST의 첨단 무선 충전 칩은 제조업체들이 탁월한 기능과 효율을 제공하는 새로운 고전력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하고, “Qi 확장 전원은 충전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고, 특허 받은 ST의 감지 및 안전 혁신 기술은 안전성과 사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킨다”고 밝혔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