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저전력 SoC 차세대 BLE 칩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저전력 SoC 차세대 BLE 칩

저전력, 소형, 고성능의 특징으로 전력 소모, 공간 제약 애플리케이션에 BLE 연결 확산 기여
첨단 보안 기능 및 블루투스5.0 인증으로 최신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의 상호 운용성 보장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차세대 블루투스 저에너지(BLE: Bluetooth® Low Energy) SoC(System-on-Chip) BlueNRG-2를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으로 가정, 상점가, 산업용, 장난감, 게임기, 개인용 의료기기, 인프라 등 다양한 스마트 제품 연동의 확산에 기여할 것이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기술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의 모든 신기종에 탑재되어 사용자들이 자신의 기기를 통해 블루투스 저에너지 지원 제품들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업체 측은 서비스 제공과 데이터 수집을 위해 자산(asset)을 클라우드에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다.

ST는 간단하고, 기능 중심적이며 소형전지 한 개로 수개월, 심지어 수년까지 구동이 가능한 블루투스 저에너지 연결 애플리케이션에서 가능성을 보고 있다. 새로운 BlueNRG-2 칩은 전력소모가 매우 낮은 프로그래머블 프로세서와 초저전력 대기 모드를 비롯한 저전력 기능을 통해 이러한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높은 RF 신호 강도로 안정적인 무선 통신을 확보하여 시스템 전력소모를 절감하고, 블루투스 저에너지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위한 넉넉한 온칩 메모리로 외부 메모리 구성 부품을 줄여 시스템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BlueNRG-2는 블루투스 5.0 인증을 획득하여 최신 스마트폰과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하고, 최첨단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을 위한 확장된 패킷 길이와 같은 향상된 기능을 지원한다.

ST의 수석 부사장 겸 아날로그 및 MEMS 그룹 사업 본부장인 베네데토 비냐(Benedetto Vigna)는 “BlueNRG-2는 우리 모두를 스마트 사물 연동의 시대로 안내하여, 모바일 기기로부터 칫솔이나 조명 스위치와 같은 모든 사물과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구현한다”고 말하고, 또한 이러한 사물들은, 간단한 구조이지만 필요하면 완벽히 보증할수 있는 자연스러운 음성 제어 기능이나 안드로이드 및 iOS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의 다채로운 기능과 세련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완벽히 상호 운용이 가능한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종합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SDK가 현재 구매 가능하며 BlueNRG 내비게이터 GUI를 탑재하고 있어 BlueNRG-2 칩을 이용해 새로운 인터넷 연결 제품 개발을 손쉽게 하고, 스마트 환경의 비전을 실현시킬 수 있다. 현재 BlueNRG-2는 32핀 QFN으로 판매되며, 올해 하반기에는 48핀 QFN 패키지 기반의 더 많은 GPIO와 초소형 2.6mm x 2.7mm WLCSP칩-스케일 패키지 타입 제품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ST는 BlueNRG-2에 저전력, 고효율, 32비트 처리 성능을 제공하고자 ARM® Cortex®-M0 코어를 채택했으며, 암호 처리, 전력 관리, 클럭 관리를 비롯해 코드 및 데이터 스토리지 처리에 탁월한 유연성을 제공하는 최대 256KB의 플래시 메모리 등 여러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전력소모가 불과 0.5µA인 대기모드를 비롯한 다중 절전 모드를 통해 최소한의 전력 규격으로 기능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8dBm의 RF 출력 파워를 갖춘 통합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은 통신 범위를 극대화하고, 데이터 오류 및 재시도를 방지하여 전반적인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다. 이 디바이스는 최대 105°C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자동차 환경을 비롯한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이 가능하다.

BlueNRG-2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가속도 센서, 자이로스코프, 지자기 센서,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압력 센서, 기타 환경 센서 등 업계 선도적인 ST의 MEMS 센서 포트폴리오와의 완벽한 상호연결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통합 2채널, 10비트 ADC(Analog-to-Digital Converter)로 아날로그 프론트-엔드 트랜스듀서를 위한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PDM(Pulse Digital Modulation)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음성 제어 애플리케이션에서 간단하게 디지털MEMS 마이크를 연결할 수 있다. 더 커진 메모리 사이즈와 뛰어난 효율의 코어 아키텍처는 전체 전력소모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ST Open.MEMS 라이브러리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개발자는 이러한 센서와 라이브러리를 함께 사용하여 제스처 인식 및 액티비티 추적과 같은 첨단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ST는 BlueNRG 디바이스를 위한 전용 초소형 발룬(BALF-NRG-02D3) 제품을 개발했다. 알맞은 네트워크와 고조파 필터를 통합하여 더욱 향상된 이 발룬 제품은 RF 복잡성을 간소화하고 1.2mm2도 안 되는 풋프린트에 최적화된 링크 버짓(link budget)을 제공한다. 비전도성 유리 서브스트레이트 상에 설계되어 온도에 낮은 분산을 보여 동급의 다른 제품보다 우수하다.

BlueNRG 내비게이터 GUI는 디바이스 구성 및 설정, 테스트를 간소화할 수 있으며, 제조업체 및 개발자가 특정 RF나,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을 갖추고 있지 않더라도 새로운 아이디어의 스마트 기기를 신속하게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몇 시간 만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예제 및 코드 스니펫(Code Snippet)을 비롯한 다용도 툴이 지원되기 때문에 BlueNRG-2 평가 키트(BlueNRG-2 Evaluation Kit)를 이용해 신속하게 코딩을 시작할 수 있다.

BlueNRG-2 평가 키트(STEVAL-IDB008V1)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MEMS 센서 및 LED, 푸시-버튼이 포함되어 있어, 제공되는 데모 소프트웨어를 즉시 실행한다. 또한 아두이노(Arduino)-호환 커넥터가 보드 상에 내장되어 있어 다른 확장 보드를 추가해 보다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