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엘야벡(Tim Eljavec) 자일링스 플랫폼 프로덕트 마케팅 부사장
팀 엘야벡(Tim Eljavec) 자일링스 플랫폼 프로덕트 마케팅 부사장

5G 매시브 MIMO 전파 및 밀리미터파 무선 백홀에서 50-75%의 전력 및 풋프린트 감소를 가능케 해

자일링스는 16나노 올 프로그래머블 MPSoC에 RF급 아날로그 기술을 융합해 5G 무선통신에서 획기적인 통합 및 아키텍처 혁신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자일링스의 새로운 올 프로그래머블 RFSoC는 디스크리트 데이터 컨버터를 제거해, 5G 매시브 MIMO 및 밀리미터파 무선 백홀 애플리케이션에서 50-75%의 전력 및 풋프린트(footprint) 감소가 가능하다.

팀 엘야벡(Tim Eljavec) 자일링스 플랫폼 프로덕트 마케팅 부사장(사진)은 지난 2월 기자간담회를 열고, “5G 매시브 MIMO 안테나 어레이 전파 장치 및 밀리미터파 무선 백홀에서 자일링스 16나노 올 프로그래머블 MPSoC는 시스템 통합에서의 혁신을 통해 전력 및 풋프린트를 50~75%까지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강조했다. 매시브 MIMO 안테나 어레이는 5G 전개를 위해 도입이 필수적이다.

대규모 2D 안테나 어레이 시스템은 5G에 필요한 스펙트럼 효율성 및 네트워크 고밀화를 높이는 핵심 요소로, 제조사는 상용화에 필요한 엄격한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방식을 찾아야 한다. 올 프로그래머블 SoC에 고성능 ADC와 DAC를 통합함으로써, 전파 및 무선 백홀 장치는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전력 및 폼팩터(form factor) 요건을 충족시키면서 채널 밀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새로운 RFSoC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제조사는 5G 배치 일정에 맞춰 설계 및 개발 주기를 간소화할 수 있다.

5G를 위한 매시브 MIMO 안테나 어레이 집적 방안의 변화
5G를 위한 매시브 MIMO 안테나 어레이 집적 방안의 기술 발전 과정

얼 럼(Earl Lum) EJL 무선 리서치(EJL Wireless Research) 사장은 “자일링스의 RFSoC 솔루션은 RRU/매시브 MIMO 액티브 안테나 어레이 시장을 혁신적으로 바꿔놓을 솔루션이다”라고 말하며, “또한 자일링스는 현재 및 차세대 4G, 4.5G 및 5G 무선 네트워크 시장에서 선호하는 디지털 솔루션 제공업체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현재 16nm 핀핏 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에서 RF 샘플링 테스트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조만간 인터넷을 통해 테스트 칩 비디오가 공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올 하반기에는 실제 제품이 발표될 수 있을 것으로 자일링스는 기대하고 있다.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