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HM 로옴 로고

독자적인 헤드 구조, 새로운 재료 채용으로 기기의 저전력화 및 소형화에 기여

로옴(ROHM) 주식회사 (본사 : 교토 / www.rohm.co.kr)는 결제 단말기 등의 영수증 프린터용으로 Li-ion 배터리 1셀 전원으로 구동하는 새로운 구조의 서멀 프린트 헤드 「KR2002-D06N10A 시리즈」를 개발했다.

서멀 프린트 헤드는 발열과 방열을 반복하여 감열지 등의 미디어에 인자를 하는 전자 디바이스이다. 결제 단말기용 서멀 프린트 헤드는 지금까지 Li-ion 배터리 2셀 전원 구동이 일반적이었다.

본 제품은 축열층인 글레이즈 설계의 최적화와 특수 저저항 발열체를 채용하여, 축열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세라믹 기판과 프린트 기판을 조합한 새로운 구조를 개발하여, 당사의 2셀 전원 구동품 대비 인가 에너지 효율을 약 20% 향상시키고, 헤드부의 소형화도 실현했다. 이러한 새로운 구조와 재료의 개선을 통해 1셀 전원 구동으로도 기존의 속도로 동등한 인자 품질을 실현할 수 있어, 기기의 저전력화와 소형화에 기여한다.

본 제품은 2016년 8월부터 월 2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 (샘플 가격 600엔 / 개 : 세금 불포함)을 개시했다. 생산 거점은 ROHM Electronics Dalian Co., Ltd. (중국)이다. 로옴은 앞으로도 고화질, 고속 인자, 고효율화를 실현한 서멀 프린트 헤드의 라인업을 확충해 나갈 것이다.

[배경]
서멀 프린터는 잉크젯 및 레이저 프린터와 달리 동작 시 소음이 적고, 잉크 등을 사용하지 않아 큰 토너 카트리지가 필요 없기 때문에, 주로 물류 · 품질 관리 · 의료 용도 등의 바코드 라벨 프린터 및 리테일 프린터 등의 POS (Point of Sales) 영수증 프린터 및 FAX 등에 사용된다. 기존의 서멀 프린트 헤드는 인자 에너지와 인자 품질이 트레이드 오프 관계이므로 인가 전압을 확보할 필요가 있어, Li-ion 배터리 2셀 전원 구동품이 일반적이었다.

그 중에서도 결제 단말기 등의 영수증 용도로 사용되는 서멀 프린트 헤드는 최근 모바일 단말기 시장의 성장 추세에 따라, 기존의 고화질 및 고속 인자 요구와 더불어 저전력화 및 소형 · 경량화 요구도 높아져 1셀 전원 구동품의 서멀 프린트 헤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징]
1. 1셀 전원 구동으로 한층 더 저전력화 실현
「KR2002-D06N10A 시리즈」는 인자 효율을 높이기 위해 특수 저저항 발열체와 고효율 축열층을 채용했다. 또한, 세라믹과 프린트 기판을 조합한 새로운 구조를 채용하고, ON 저항을 최소한으로 억제한 고효율 IC를 사용함으로써 배선으로 인한 인가 에너지 손실을 억제하여 효율을 향상시켰다. 이에 따라 기존의 2셀 전원 구동품 「KA2002-B35N10A 시리즈」에 비해 인가 에너지 효율을 약 20% 삭감했다. 어플리케이션의 1셀 전원 구동으로 저전력화를 실현한다.

2. 인자 속도를 유지하여, 높은 인자 품질 실현
「KR2002-D06N10A 시리즈」는 특수 저저항 발열체를 채용함으로써 인가 전력이 낮아져도 2셀 전원 구동품「KA2002-B35N10A 시리즈」와 동등한 인자 농도 및 인자 품질을 확보했다.

3. 당사 기존품 「KA2002-B35N10A 시리즈」 대비 20%의 소형화 실현
「KR2002-D06N10A 시리즈」는 세라믹 기판과 프린트 기판을 조합한 새로운 구조를 채용하여 헤드부를 당사 기존품 대비 약 20% 소형화했다. 2셀 전원 구동에서 1셀 전원 구동을 실현함에 따라 탑재 배터리 수가 줄어, 모바일 단말기로서 소형화에 대한 요구를 만족한다.

[주요 특성]
라인업 수시 확충 중.

[어플리케이션]
결제 단말기용 영수증 프린터, POS 프린터 (Point of sales), 모바일 프린터

[용어 설명]
글레이즈
서멀 프린트 헤드에 필요한 축열층을 뜻함.
세라믹 기판은 방열성이 높아 저항체의 발열을 바로 방열한다. 신제품은 이러한 방열을 억제하기 위해 세라믹 기판과 배선 사이에 축열층을 배치함으로써, 발열체부의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한다. 인자의 농도와 품질에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적정한 열량 조정을 통해 저전력화에 효과적이다.

인자 품질
인자 품질은 보는 사람이 느끼는 인상이므로 명확한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에서는 인자 시작 시의 발색과 인자 농도로서 인식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