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ence Design Systems (www.cadence.com), Coventor (www.coventor.com), X-FAB (www.xfab.com)이 공동 주최하고 독일의 로이틀링겐(Reutlingen) 대학이 공동으로 지원하는 신규 MEMS 설계 대회
(http://www5.cadence.com/MemsDesignContest2018_InterestLP.html) 설명회가 DATE 2016 (3월 14일부터 18일까지 독일 드레스덴에서 개최된 전자 설계, 자동화 및 테스트 관련 컨퍼런스) 에서 열렸다.

이 대회의 목적은 MEMS 소자 및 혼성 신호 CMOS 블록의 통합과 관련해 엔지니어들의 창의성 향상을 촉진하는 데에 있다.

본 대회에서는 글로벌 기업, 사업가, 연구인력과 학생들이 참가해 MEMS와 혼성 신호 기술을 조합한 창의적인 설계 개념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주최측에서는 참가팀들이 관련 설계 도구, 방법론과 공정 기술을 익힐 수 있는 무료 교육 워크샵을 제공할 예정이다.

많은 경험을 보유한 업계 전문가들과 학계 인사들로 구성된 위원회가 출품작들을 심사한다. 각 출품작은 하드웨어와 방법론에서 제시된 혁신의 정도, 애플리케이션의 참신성, 그리고 해당 설계가 제공하는 가치 등에 따라 평가된다.

최고의 3개 출품작에 대한 시상은 뮌헨에서 개최되는 케이던스의 유저 컨퍼런스 CDNLive EMEA 2018 에서 이뤄지며 우승팀의 솔루션은 X-FAB의 웨이퍼 생산 설비에서 생산될 것이다.

케이던스 의 EMEA 담당 부사장인 알렉산더 두에세너(Alexander Duesener)는 전자 설계에서의 혁신과 발전에 대한 지원이 이 대회의 주요 목적이라며 ”혼성 신호 로직과 MEMS 설계를 만드는 데에는 새로운 공정 흐름과 완전히 새로운 사고 방식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당사에서는 우승한 설계팀의 개념을 양산 설계로 전환하도록 하여 MEMS와 혼성 신호 설계의 가치가 실현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고 행사의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Coventor의 기술 담당 부사장인 스테판 브라이트(Stephen Breit) 박사는 휴대폰,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기기에서 MEMS 및 혼성 신호 기술 통합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MEMS 설계 대회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당사에서는 설계팀들에게 X-FAB의 최신 MEMS및 CMOS 설계 키트를 Cadence 와 Coventor 제품들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양대 기술의 효율적인 설계, 통합 그리고 생산을 위해 통합 솔루션으로 구성된 당사의 신규 애플리케이션을 촉진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X-FAB의 설계 지원 담당 이사인 요르게 도블라스키(Joerg Doblaski) 는 ”당사는 본 대회의 우승 설계팀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양산 설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당사의 설계 키트들을 통해 입증된 MEMS 공정 기술과 설계 구현의 가치를 강조하고자 한다. 당사는 전 세계의 혁신적인 설계들을 보고 이들 중 최고의 설계를 선택해 상용화를 돕고자 한다”고 행사의 후원 의지를 밝혔다.

대회에 대한 전체 정보와 참가 방법을 알려면 www.cadence.com/MEMS_Design_Contest_2018을 클릭하면 된다.

이 행사를 위해서는 독일의 상위권 대학 중 하나인 로이틀링겐 대학 (www.reutlingen-university.de) 이 긴밀한 산학 연계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프로그램들을 제공 중이다. 본 대회 참가를 위한 홍보를 공식화하고 기획하는 지원 역할을 맡고 있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김홍덕 기자 hordon@powerelectronics.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