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기능의 컴파일러로 코드 사이즈 제한 없이 최대 128KB의 STM8 제품군 전체 지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자사 인기 제품인 STM8 마이크로컨트롤러의 혜택의 폭을 넓혀 스마트 기기 상의 컴퓨팅을 경제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ST는 ST와 코스믹(Cosmic)가 공동작업을 통해 소형 스마트기기 개발을 위한 STM8 애플리케이션의 구현, 디버깅, 미세조정 등에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 툴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른 마이크로컨트롤러도 무료 툴이 있긴 하지만 기능이나 코드 사이즈에 제한이 따를 수 있다. 이번에 STM8용으로 발표된 코스믹의 무료 C-컴파일러(C-compiler: COS-C-COMPILER)는 제한이 없이 완벽하게 STM8 제품군 모두를 지원하며 여기에는 가장 큰 128KB 디바이스도 포함된다는 것이 ST측의 설명이다.

따라서 이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기반으로 프로토타입 제작을 시작하는데 드는 비용은 8달러뿐이다. 이 8달러는 STM8S-디스커버리(STM8S-DISCOVERY) 하드웨어 키트의 가격으로 STM8S 액세스-라인(STM8S Access-Line)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주요 기능을 실행해 볼 수 있다. 이 제품군에는 STM8L 초저전력 라인, STM8AF와 STM8AL의 자동차용 라인이 포함되어 다양한 구성의 온칩 메모리와 패키지 타입과 더불어 통신 인터페이스, 타이머, 컨버터와 같은 주변장치를 갖춘 120개 이상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미쉘 뷔파(Michel Buffa) ST 마이크로컨트롤러부문 사업본부장 겸 그룹부사장은 “마이크로컨트롤러 판매의 약 40%를 차지하는 8비트 시장에서 STM8 제품군이 더욱 주가를 올리게 됐다.”고 전하며, “STM8가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간편성과 경제성에 기반하는 수천만 개의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에 채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루카 우비알리(Luca Ubiali) 코스믹 주요고객사 매니저는 “코스믹과 ST는 STM8 마이크로컨트롤러 여러 세대 제품과 자사의 C 컴파일러와 관련하여 공조를 해왔으며, CXSTM8은 이러한 아키텍처에 가장 이상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프로젝트의 안전 요건을 강화해야 한다면 코스믹의 유닛 테스트(Unit Testing) 및 런타임 코어 검증(RunTime Core Validation) 제품으로 CXSTM8가 현장 입증한 안정성을 더욱 손쉽게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무료 코스믹 CXSTM8 C-컴파일러는 ST 비주얼 디벨롭(STVD; ST Visual Develop) 환경과 매끄럽게 통합된다. STVD는 무료 ST 마이크로컨트롤러 툴셋 중 하나로, ST비주얼 프로그래머(STVP; ST Visual Programmer)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ST 어셈블러 링커(ST Assembler Linker),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을 세밀하게 조정하기 위한 STM스튜디오(STMStudio)로 구성된다.

STVD는 애플리케이션 코드 구현 및 디버깅에서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래밍에 이르기까지 설계자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소프트웨어 기반 시뮬레이터를 제공하며, 저렴한 알링크(RLink) 및 ST링크에 회로화된 디버거/프로그래머와 STM8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위한 STice 첨단 에뮬레이터를 제공한다. C-컴파일러는 무료 지원이 되지 않는 마지막 소프트웨어 툴이었지만 이제 STM8 사용자들은 ST와 파트너가 제공하는 이 완벽한 소프트웨어 툴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