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Link협회가 보급활동을 하고 있는 오픈 필드 네트워크 CC-Link에서는 새로운 기능으로 제어 대상기기의 소비 에너지 정보를 네트워크 경유로 수집하는 ‘CC-Link/CC-Link IE의 에너지 관리 통신 기능’을 발표했다.

CC-Link협회(CLPA)는 세키구치 타카시 요코하마국립대학교 명예교수가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IDEC주식회사, 주식회사 디지털, 일본전기주식회사, 3M주식회사, COGNEX주식회사, 上海전기菱電節能控制技術有限公司(SERT), 미쓰비시전기주식회사 등 7개사가 간사회사로 참여하고 있다.

개발 배경
최근 여러 분야에서 에너지 절감에 대한 시도가 보이고,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나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등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FEMS로 공장내의 에너지 소비 상황이나 설비 가동 상황의 철저한 감시와 높은 생산성, 에너지 절감을 양립한 생산 설비의 실현이 가능해집니다. 이 FEMS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1)저비용으로 치밀한 에너지 소비 상황의 감시와 관리

(2)인버터 등의 제어기기에 대한 대기 상태 등의 에너지 절감 모드의 추가와 컨트롤러에서의 에너지 절감 제어

(3)1제품 생산당 에너지 소비량의 파악이나 생산 공정마다의 에너지 소비를 파악하기 위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과 생산관리 시스템의 연계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FA용 네트워크 시스템과 그에 접속하는 기기에 에너지 관리 기능을 임베디드 하는 것으로 실현이 용이해집니다.

1)시장의 동향(에너지 절감에 대한 대책 마련 강화)
– 제조 현장의 에너지 가시화, 에너지 절감 제품의 투입, 생산 프로세스 개선에 의한 에너지 절감 대책 마련이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 제조업에서의 에너지 소비 중 공장 내 생산 설비가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공장의 에너지 절감에 대한 고객의 요구
– 철저한 에너지 감시로 조업의 최적화
– 효율적인 라인 운용 등에 의한 에너지

절감화 실현
– 철저한 디멘드 컨트롤의 실현 (계약전력 이상으로 소비하지 않도록 조정)
– 제품 단위마다의 에너지 비용 절감

에너지 관리 통신 기능의 개요
CC-Link/CC-Link IE를 이용하여 생산 정보뿐만 아니라 에너지 정보의 감시, 제어를 실현합니다.

1)Energy Management Machine(EMM:에너지 관리 대상으로 공장, 생산라인, 장치, 기기 등을 말합니다.)에 의한 에너지 감시와 제어.
공장 전체나 생산 라인 단위에서도 기기 단위와 동등한 에너지 감시, 제어가 가능해져 에너지의 감시, 제어 커멘드로 에너지 관리가 용이해 집니다.

2)에너지 감시
기기의 에너지 데이터(명칭, 단위, 사이즈)와 제어 커멘드를 통일화하는 것으로 기기, 장치 레벨의 에너지 소비 모니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3)에너지 제어
기기의 운전 모드(통상 운전, 에너지 절감 운전)의 지정이 가능하여 점심 시간의 휴식 등으로 발생하는 단시간 정지, 혼류 생산에서의 품종마다의 장치 가동제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4)생산, 제어정보와 에너지 정보의 공존
에너지 감시, 제어 커멘드를 CC-Link/CC-Link IE를 이용하여 송수신하는 것으로 일반 제어와 에너지 감시, 제어의 혼재가 가능합니다.

고객의 메리트(기대되는 효과)
1)에너지 정보 수집의 용이함과 기기, 장치 레벨의 감시
생산 시스템의 기기, 장치 레벨의 에너지 소비를 네트워크 경유로 모니터, 분석할 수 있으며 에너지 소비의 최적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2)기기, 장치 레벨의 원단위 데이터 파악과 에너지 절감 대책 수립의 간편화
장치당 에너지 원단위의 파악 등, 철저공존한 비용 계산을 실현할 수 있으며 새로운 장치로의 갱신 등 생산 시스템의 에너지 절감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3)점심시간, 주말 등의 라인 정지시의 대기 소비전력의 절감
점심시간과 같은 단시간 생산 정지 등, 장치의 가동 제어(정지,대기⇔가동의 변경)를 자동화 하여 생산 시스템의 에너지 절감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4)철저한 디멘트 컨트롤(계약전력 이상으로 소비하지 않는 조정)
계약 전력 이상의 전력 소비가 예측되는 경우, 네트워크 경유로 지정한 장치 셧 다운 하거나 에너지 절감 모드로 변경하여 디멘드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

CC-Link협회 한국지부
www.cc-link.or.kr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6월호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