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기술을 통해서 효율성을 높혀주고 비용은 줄일 수 있다는 이점이 동남아시아 및 호주, 뉴질랜드의 산업용 무선 시장 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지역 전반에 걸친 산업들에 투자 중인 일부 다국적 기업들이 무선 기술을 활용하여 인프라를 강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어, 산업용 무선 시장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전망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 따르면, 2011년 해당 시장은 약 9,830만 달러의 시장 수익을 올린 것으로 조사됐으며, 2018년에는 이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약 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호주와 말레이시아가 산업용 무선 애플리케이션 관련한 잠재력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아태지역 중 가장 선진국으로 꼽히는 호주가 대규모 설치를 가능케 할 고객맞춤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무선 판매업체들에게 이상적인 시장으로 비추어지고 있다. 또한 석유 및 가스를 포함한 에너지 부문에서 동남아시아와 호주, 뉴질랜드 지역은 주요 고객으로 부상할 것이다.

무선, 10배의 비용 절감 실현 가능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크리슈나 라마나단 (Krishnan Ramanathan) 연구원은 “무선 설치는 유선 설치보다 약 10배 가량 비용이 저렴하다. 바로 이 점이 무선 기술로의 전환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네트워킹의 대안으로써 무선 통신은 신속한 착수와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을 가능케 해 비용 가치는 물론 장기적 수익을 더 강화시켜준다.”고 말했다.

게다가 무선 기술은 수동으로 하는 기록 점검을 최소화시켜 유해한 환경에 인체 노출을 감소시키고, 빈번한 측정 작업으로 문제를 조기 발견해 사고률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유선 시스템보다 손상이나 사보타주(sabotage)를 현저히 감소시켜 준다.

반면 각기 다른 플랫폼들마다 다른 기술들을 적용시켜야 하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가 대두될 수 있는데 현재로선 이를 해결해 줄 통합된 세계 표준이 없다는 점이 동남 아시아 및 호주, 뉴질랜드에서의 무선 솔루션 도입에 장애물이 되고 있다.

게다가 산업용 무선 네트워크는 무선 신호를 보호하고 무단으로 데이터 접근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철저한 보안이 요구된다. 현재 무선 암호화 프로토콜로는 이 요구들을 만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많아, 관련 보안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라마나단 연구원은 “공급업체들은 일반 사용자들에게 무선 솔루션의 혜택을 누리는데 있어서도 위험이 따른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그래야 사용자들이 공인된 기술을 선호하게 된다 .

최근 사용자들이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제어에 있어서도 무선 장비들의 잠재력을 인식하기 시작함에 따라, 동남아시아와 호주, 뉴질랜드 시장에서 산업용 무선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

프로스트 앤 설리번 www.frost.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4월호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