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소형 메모리의 고성능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신제품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한국 지사 대표: 마르코 카시스)가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F446을 출시 출시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F446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ARM® Cortex®-M4의 처리 성능과 함께, 소형 256킬로바이트 또는 512킬로바이트의 온칩 플래시 옵션을 128 킬로바이트 RAM, 효율적인 메모리 확장 인터페이스, 확장된 커넥티비티 및 통신 기능에 더해 제공하여 개발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ST의 독점적인 ART 액셀러레이터(ART Accelerator™), 스마트한 아키텍처, 첨단 90nm 플래시 기술을 적용하여 ARM Cortex-M4 코어의 기본적인 성능과 더불어 FPU 및 DSP도 향상시킨다. 그 결과, STM32F446의 CPU는 임베디드 플래시의 180MHz 속도에서 225 디밉스(DMIPS)와 608 코어마크로, 관련 범주 내에서 최상급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다중 인터페이스를 통한 동시 통신을 지원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기능과 함게 새로운 주변장치들이 탑재되어 더욱 스마트하고 인터랙션이 우수한 산업, 과학, 의료, 사물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돕는다. 이러한 주변장치에는 카메라 인터페이스, I2S 오디오 인터페이스 7개, 다수의 HDMI 기기 관리를 위한 가전 컨트롤러(CEC, Consumer Electronics Controller), SPDIF 디지털 오디오 연결, 그리고 디스플레이 병렬 인터페이스를 들 수 있다. 더불어 아래로 1.7V에 이르는 풀 코어 전원공급 범위 전반에서 지속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전용 파워 레일을 갖춘 USB 블록도 있다.

STM32F446에는 오프칩 메모리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매끄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플렉서블 메모리 컨트롤러 (FMC, Flexible Memory Controller)와 듀얼 쿼드-SPI(Quad-SPI)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있다. 90MHz의 FMC는 외부 SRAM이나 SDRAM, 플래시 NOR/NAND, 임베디드 컨트롤러를 갖춘 LCD를 간단하게 제어하며 메모리 리맵(memory-remap) 모드를 지원하여 성능을 향상시킨다. 듀얼 QSPI는 FMC와 별개로 동작이 가능하며 최대 두 개의 외부 SPI NOR-플래시 메모리에 SDR(single data rate) 또는 DDR(dual data rate)의 속도로 직접 연결하거나 메모리 매핑으로 연결을 구현할 수 있다.

ST는 “첨단 90nm 공정 기술로 동적 전압 스케일링이 가능하고 정지 모드에서 SRAM 컨텐츠를 유지하면서도 전류를 50µA까지 줄이는 광범위한 클럭 게이팅 및 유연한 슬립 모드가 가능하다. 개발 시 전력 여유가 크지 않다면 이러한 STM32F446만의 절전 관련 특성들이 반가울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광대한 STM32 개발 에코시스템은 물론, 최근 발표된 STM32F7 시리즈를 포함하여 600개 이상의 핀/소프트웨어 호환 가능한 ARM Cortex M 코어 마이크로컨트롤러 모든 제품과 연결된다. 이 개발 에코시스템은 사용이 쉬운 개방형 STM32큐브 소프트웨어 플랫폼, STM32 누클레오 확장형 프로토타입 보드, STM32 디스커버리 보드를 포함하며 이들은 IAR EWARM, Keil MDK-ARM, GCC 기반의 IDE 또는 온라인 엠베드(mbed™)와 같은 널리 보급된 개발 환경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오윤경 기자 news@powerelectronics.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