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기반 모바일 컴퓨터, 웨어러블 및 IoT 기기의 센서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개발 가속화

ARM, 임베디드 센서 디바이스용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공개

저전력 고효율 프로세서 기술 선도기업 ARM이 Sensor Platforms사와 협력, ARM 아키텍처를 활용한 임베디드 센서 기반 제품 개발을 간소화하는 오픈 센서 플랫폼 (Open Sensor Platform, OSP)을 제공한다. OSP 프레임워크에 대한 기여는 ARM CMSIS(Cortex Microcontroller Software Interface Standard), ARM RTX RTOS(Real-Time Operating System)와 ARM 엠베드(mbed) SDK 및 엠베드 플랫폼과의 호환을 가능케 한다.

윌라드 투 (Willard Tu) ARM 임베디드 솔루션 부문 마케팅 디렉터는 “오픈 소스를 추진하는 것은 임베디드 시장 혁신을 가속화 하는 데 필수적”이라며 “ARM 엠베드 플랫폼을 둘러싼 생태계 구축은 ARM의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키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이며, OSP에 대한 ARM의 노력이 개발자 커뮤니티에 활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케빈 쇼 (Kevin Shaw) Sensor Platforms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제 개발자들이 인터페이스 구축 대신 훌륭한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것에 집중함에 따라 OSP가 센서 혁신의 새로운 세대를 불러올 것”이라며 “OSP는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이 근본적인 아키텍처에서 도출될 수 있게 한다. OSP를 통해 놀라운 상황 인식 기능을 제공하는 최상의 알고리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ARM, 임베디드 센서 디바이스용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공개

OSP는 모바일 컴퓨팅, 웨어러블 및 IoT 디바이스 내 ARM 기반 솔루션의 센서 퓨전 허브를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표준 기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구동되는 지능형 제품을 보다 빠르게 만들 수 있고 쉽게 사용 및 관리할 수 있다. OSP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          (1)센서 제조업체들은 신제품에 센서를 보다 빠르게 통합할 수 있게 하여 미래 개발자들이나 OEM들에게 그들의 역량을 입증할 수 있게 된다.

          (2)센서 허브 MCU 판매회사들은 보다 광범위한 센서 생태계에 접근할 수 있다.

          (3)센서 융합 개발자들은 기존의 오픈 소스 알고리즘을 사용하면서도 알고리즘을 그들 방식대로 수정하고 만들 수 있다. 혹은 Sensor Platforms사를 통해 FreeMotion™ Library와 같은 제 3자 라이브러리를 구입할 수 있다.

          (4)OEM들은 상이한 센서, 센서 허브 및 센서 알고리즘을 신속하게 평가할 수 있어 빠르게 개발하고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다.

스티브 팬코스트(Steve Pancoast) 아트멜(Atmel) 소프트웨어 및 툴 부문 부사장은 “풍부한 기능을 가진 소비자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개발에 필요한 최상의 센서 허브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는 것은 반도체 제조사와 OEM들에게 매우 중요하다”라며, “아트멜의 기술에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와 ARM 엠베드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면 IoT 연결 디바이스 설계 및 이용 절차는 보다 간소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존 레이필드(John Rayfield) NXP Semiconductors 설계 및 생태계 부문 시니어 디렉터는 “ARM의 엠베드 플랫폼 이용으로 더욱 강화된 OSP 프레임워크가 GitHub에서 출시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OSP 프레임워크는 센서 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용을 간소화 하며 어플리케이션이 시장에 나오는 시간을 가속화한다”고 말했다.

로스 사볼시크 (Ross Sabolcik)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아날로그, 파워, 센서 제품 부문 제너럴매니저는 “실리콘랩스는 ARM 기반 32비트 혼성 신호 마이크로컨트롤러, 다양한 광학 및 환경 관련 센서를 제공하면서, 센서용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를 통해 고객들에게 빠르고 일괄적인 센서 설계에 진화된 방식을 제공할 것”이라며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의 편리성은 규모가 크고 작은 고객사 모두의 제품 시장 출시 시간을 빠르게 하고 IoT 시장을 위한 그들의 제품의 센싱 역량을 확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다니엘 콜로나 (Daniel Colonna)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마케팅 디렉터는 “이러한 오픈 소스 움직임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쁘다” 라며, “2013년 초에 출시한 모바일 앱 센서 허브에 최적화된 FPU 다이내믹 이피션시(Dynamic Efficiency™) 제품 라인인 ARM Cortex®-M4기반 STM32F401가 스마트폰 제품군에 많이 채택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OSP의 출시는 센서 허브 설계 속도를 가속화함에 따라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센서가 보다 많은 어플리케이션에 성공적으로 적용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ARM www.arm.com

Sensor Platforms www.sensorplatforms.com/osp/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아이씨엔 7월호]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