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가 대우해양조선으로부터 북극해용 첫번째 쇄빙 LNG선에 대한 전기장비 및 추진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26일 회사에 따르면, ABB(www.abb.com)는 최근 16척의 야말(Yamal) LNG선박 중 첫번째 선박에 대해 전기장비 및 추진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 계약은 15척의 추가 선박 옵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시베리아 북서쪽에 위치한 야말반도로부터 아시아와 유럽으로 LNG를 운송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 신규 조선 공사는 한국의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하였으며, ABB의 공급범위는 터보차저를 비롯하여 발전기, 배전반, 변압기, 드라이브, 추진제어 및 극지 기후에서도 선박에 추진력을 공급하는 아지포드(Azipod®) 추진기 일체를 포함한다. 아지포드 추진시스템을 설치한 LNG선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LNG선박이기도 하다.

 

러시아 가스 공급자인 ‘Novatek’이 이끄는 컨소시엄은 야말 반도에서 가스개발을 위한 야말 프로젝트에 참가하였다. 야말 반도는 북국권 내에 위치해 있으며, 연간 대부분이 얼음으로 뒤덮여 있다.

 

약 2.1m두께 얼음을 깰 수 있는 ‘아크(ARC)-7’ 쇄빙 능력을 가진 신규 17만㎥급 쇄빙 LNG선이 사용되어 Sebetta항구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송할 예정이다. 선적된 액화천연가스는 하계동안 북극해 항로를 통해서 아시아에 공급되며, 이는 기존 항로와 비교하여 상당한 배송기간 단축과 더불어 연료소비 및 선박 배기가스 배출을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ABB 공정자동화 사업본부를 총괄하고 있는 벨리 마티 라이니칼라(Veli-Matti Reinikkala)는 “연중 계속적으로 빙해에서 운항하는 LNG수송선은 최고의 안정성과 효율성이 요구되는 바, ABB 기술이 이런 프로젝트에 선정되었다는 점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 고 말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