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모션 제어 및 HMI, 안전, 에너지까지 미드레인지 시스템으로 잡는다

Frank
Frank Kulaszewicz, Senior VP, Architecture & Software, Rockwell Automation

Q. PlantPAx – DCS 시스템의 기술적인 발전 및 릴리즈 현황은?

PlantPAx는 프로세스 고객을 위한 DCS 솔루션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신규 기능과 모듈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작년 오토메이션 페어의 중심에 플랜트 시스템 가용성을 위한 ‘이중화’가 중심이었다면, 이번 해는 고객의 산업 및 어플리케이션 라이브러리, 발전된 엔니지어링 툴, 비주얼 이미지 템플릿(Visual image template) 등 더 높은 수준의 엔니지어링 툴, 개발 리소스가 그 특징이다. 이제 PlantPAx는 I/O이중화, 네트워크 이중화, 그리고 알람 & 서버 이중화를 갖춘 괄목할만한 가용성을 갖춘 DCS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제안되고 있다.

 

Q. 미드레인지 시스템이 작년에 출시됐었으며, 올해에는 그 제품이 확대되었다. 어떤 의미가 있는가?

미드레인지는 OEM, 머신빌더를 위한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솔루션이라 볼 수 있다. 로크웰은 OEM을 위해 스탠드얼론형의 컴포넌트 기반 미드레인지 시스템, 중소형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미드레인지 시스템, 그리고 중대형 이상의 컴플렉스 시스템으로 포트폴리오를 갖추었다. 이 중에서도 미드레인지 시스템을 통해 중소형 머신빌더가 투자해 경제적이면서도 제어 플랫폼으로서 통합 아키텍처의 장점을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작은 컨트롤러 시스템이지만 EtherNet/IP를 통해 통합 모션 제어 및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은 타사가 따라올 수 없는 주요한 특징이다. 따로 모션을 위한 네트워크나 제어 시스템이 전혀 필요 없다. 이번 오토메이션 페어에서는 신규 제품군인 Kinetix 5500 서보 드라이브, Stratix 5700, PowerFlex 525, PanelView Plus 터치판넬, 그리고 통합 제어를 위한 CompactLogix까지 추가되어 포트폴리오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되었다. 미드레인지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2번째 가장 큰 성장 동력이자 마켓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그것이 바로 우리가 3년 동안 이 시스템을 위한 기술을 개발한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컨트롤러는 싱가포르에서, 드라이브는 북미에서 그리고 네트워크 스위치는 AP와 북미에서 개발되는 등 로크웰의 글로벌 엔지니어링 역량과 기술을 하나로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Q. 모션 제어를 위한 서보 드라이브 제품군으로 이번에는 Kinetix 5500을 신규 출시했다. 작년에 출시한 Kinetix 제품군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작년에는 미드레인지 제품군으로 Kinetix 300/350이 출시되었다. 300/350의 경우 모션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전력 및 성능의 정도가 매우 한정적이었다. 그러나 이번 Kinetix 5500의 경우 600W-15kW까지의 전력 용량 범위를 제공하고, 세이프 토크 오프, 듀얼 이더넷 포트까지 OEM을 위해 매우 포괄적이고 높은 성능의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향후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모션 제품은 300/350과 Kinetix 5500, 그리고 Kinetix 6000/6500으로 라인업 될 예정이다.

Q. CIP Safety, CIP Energy는 무엇인가.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어떤 제품이 이를 지원하는가?

CIP(Common Industrial Protocol)은 ODVA와 회원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EtherNet/IP 기반의 기술로 CIP Sync, CIP Motion, CIP Safety, CIP Energy까지 현재 개발되어 있다. CIP Safety는 단순히 한 가지 제품이나 디바이스에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컨트롤러, I/O, 드라이브, 센서에 이르기까지 제어와 동시에 세이프티 제어가 가능함을 의미한다. 별도의 Safety PLC 있어도 없어도 이미 단일 네트워크에 Safety를 제어할 수 있기에 세이프티를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네트워크가 필요 없다.

CIP Energy도 마찬가지다. CIP Energy Object를 통해 로크웰의 컨트롤러나 드라이브, 그 외 디바이스의 에너지 소비량이 별도의 측정 및 모니터링 장비 없이도 애드온 프로파일을 통해 상위의 정보 시스템에 긴밀히 레포팅되고 모니터링 될 수 있게 한다.

Q. Studio 5000은 무엇이며, 이 솔루션은 어떤 장점을 가져오는가?

기존 로크웰의 통합 개발 소프트웨어로는 RSLogix 5000이 있었다. Studio 5000은 이제 Logix 컨트롤러를 위한 통합 프로그래밍 뿐만 아니라 기존의 FactoryTalk View Studio라는 HMI 프로그래밍을 하나로 통합한 획기적인 통합 플랫폼이다. Logix 뿐만 아니라 HMI 뷰 태그 편집기, 구성, 장비관리까지 모두 가능하다. 단일 개발 소프트웨어로 컨트롤러, 모션, 세이프티, 드라이브, HMI까지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탄생한 것이다. 또한 알람 및 이벤트 시스템의 범위를 확대하였으며, 시큐리티 기능을 보강함으로써 개발상의 안전 이슈까지 해결하였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