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 오토메이션, Safety Automation Builder
로크웰 오토메이션, Safety Automation Builder

세이프티 오토메이션 빌더(SAB)와 안전 기능(Safety Functions) 문서 제공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장비제조업체와 제조업체가 장비의 세이프티 시스템 설계에 소요하는 시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을 줄 두 가지 새로운 툴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세이프티 시스템 구성 소프트웨어인 세이프티 오토메이션 빌더(Safety Automation Builder)와 사전 엔지니어링 된 설계 문서를 제공하는 안전 기능(Safety Functions)이 그것이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SAB 툴은 세이프티 최신 표준을 만족하는 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심플한 개발 툴이다. 제조업체에게 레이아웃 옵션, 독일의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인 IFA에서 개발한 SISTEMA(장비 어플리케이션 평가를 위한 안전 무결성 소프트웨어로서EN ISO 13849-1 검증을 위한 최적의 계산 툴)를 이용한 안전 성능 수준(PL) 분석, Allen-Bradley의 세이프티 제품 선정 기회를 제공하여, 세이프티 시스템 설계 프로세스를 단계적으로 가이드 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 설계자 및 엔지니어는 설계 및 디자인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 엔지니어들은 기계 레이아웃 도면 인쇄, 하드 및 이동식 방호문 설계, 잠재적 위험 접근 포인트 및 요구되는 안전 기능, 세이프티 입출력 및 로직 장치, 세이프티 PAC 등의 제어 시스템을 위한 PL 계산 등 포괄적인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는 직접 수기로 필요한 아이템과 안전 계산 수치를 엔지니어가 문서, 도면, 보고서로 일일이 옮겨 적어야 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반해, SAB 소프트웨어는 세이프티 제품 선정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시스템 설계를 가속화하고 인적 오류를 최소화한다. 사용자는 SAB 툴을 이용하여 장비(기계)의 이미지를 불러오고, 드롭 다운 메뉴를 이용하여 질문에 대답을 하며 화면에서 필요한 세이프티 장치를 파악하여 선정한다. 그러면 해당 소프트웨어는 선정된 모든 제품 정보를 수집하여 재료 사양서를 생성하고 SISTEMA에 필요한 데이터를 채워 넣는다. SISTEMA는 ISO 13849-1을 이용, 세이프티 시스템의 달성된 PL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표시하며, 이 프로세스의 일부로 SISTEMA 프로젝트 파일을 또한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SAB 소프트웨어는 로크웰 오토메이션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는 SISTEMA를 함께 다운 받아 실행하여야 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이뿐 아니라 SAB 툴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안전 기능 문서를 출시하였으며, “이는 사전 엔지니어링 된 설계 문서들로 각 세이프티 장치의 기능, PL 및 요구되는 입력, 로직, 출력 요소 등을 포함,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문서들에는 부품 목록, 전기 도면, SISTEMA 프로젝트 파일, 확인 및 검증 계획서가 포함된다. 사용자는 SAB 프로세스를 거친 후, 특정 기계 및 장비에 요구되는 적절한 안전 기능을 선정하여 이를 재료 사양서와 조합함으로써 완전한 세이프티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