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ke Research는 중국 스마트 미터 기동대수가 오는 2020년에 3억 8천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전력망(power grid)은 근본적인 업그레이드 시기를 맞이하고 있고, 스마트 그리드 전개가 초점이 되고 있다. 이 전환의 주요 요소 중 하나는 일반 가정용 및 기업용 스마트 미터 배포 등 인터랙티브 기술의 도입에 있다. Pike Research의 신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스마트 미터 가동대수는 2012년 1억 3,900만대에서 계속 증가해 2020년까지 3억 7,70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 미터의 보급율은 2020년 74%에 달하게 될 것이다.

Pike Research 수석 리서치 애널리스트인 Andy Bae는 “중국의 스마트 그리드 전개는 급속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국유 전력회사로서 다른 회사를 제치고 시장 선두를 달리고 있는 State Grid Corporation of China (SGCC)가 중국의 스마트 그리드 건설 계획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힘이 되고 있다. 또 2015년까지에 이르는 중국의 현재 5개년 계획에서는 수많은 지방과 도시에서 스마트 그리드 구축이 주요 목표 중 하나가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의 스마트 그리드에서 최대 성장을 보이는 것은 송전 시스템 업그레이드이며, 이 송전에 대한 누계 투자액은 2020년까지 720억 달러 이상에 달할 것이다. 중국 정부와 SGCC는 국가의 전력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고전압 직류 송전 및 송전망 정비에 자금을 투입할 의도임을 강조하고 있다. 중국은 산악지대가 많은 중국 남서부에서 개발 가능한 수력발전 시설에서 얻는 전력을, 또 중국 북서부에 집중되어 설치되고 있는 풍력 및 태양광발전 설비에서 얻는 전력을 각각 도시권과 농촌에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