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 이사, 지브라테크놀로지스 코리아

박현 지브라테크놀로지스 코리아 이사는 ”4차산업혁명과 함께 등장한 로지스틱스 4.0의 핵심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물류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디지털화(digitalization) 및 최적화(optimization)다.”라고 강조한다.

4차산업혁명은 모바일 디바이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으로 대표된다. 이미 우리 생활 전반에 거쳐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지금도 진행중에 있다. 이는 모든 산업군에서 기존의 독립적인 단일 개념에서 벗어나 최상의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한 서로 다른 산업 부문간의 융복합화에 대한 가능성 또한 제시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이나 산업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것이다.

박현 이사는 “물류산업에 있어서도 사물인터넷과 결합함으로써 물류 시스템 스스로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지능형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은 물론 보안과 친환경 기반의 새로운 신융합 물류 산업으로 진화, 변화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영향”이라고 설명한다.

스마트물류 시스템을 위한 로지스틱스 4.0에 대해서도 IT와 물류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디지털화와 최적화가 그 핵심이라고 말한다. 그는 “로지스틱스4.0 은 4차산업혁명(Industry 4.0)의 다양한 융합기술들을 Supply Chain의 내부 프로세스에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생산성 및 물류의 질을 높이는 새로운 물류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물류산업에서의 IT 기술의 위상은 갈수록 확대되고 고도화 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생산되는 빅데이터 및 다양한 솔루션들을 기존의 SCM 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박현 이사는 물류시장에서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는 IT 기술이 실제 물류환경에 어떻게 적용이 되어 있는지에 따라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IT 솔루션이나 기술이 전체 물류환경에서 단순 agent 또는 단일 어플리케이션으로 활용되는 수준인지 아니면 업무 프로세스상, 프로세스 개선은 물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의사결정 및 전략적이고 일관적인 정책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결정적인 역할(crucial role)을 하는 수준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물류 시스템을 운용한다고 해도 여기에 적용된 IT 기술들이 모두 동일 할 수 없듯이 고객의 환경 및 업무 프로세스 파악이 중요하며 적용 가능한 솔루션이나 IT 기술들을 발굴하여 점차적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설명이다.

박현 이사는 오는 23일 전자신문, 전자신문인터넷, 아이씨엔이 공동주최하는 ‘스마트물류 컨퍼런스 2018’에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의 발전 방향 및 대응’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간다. 발표에서는 ICT 기반 스마트 물류 솔루션 사례들을 다수 소개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 물류 기술 및 트랜드에 대해 알아보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물류시장에서 좀 더 효과적이고 스마트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참석자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박현 지브라테크놀로지스 코리아 이사(사진. 아이씨엔)
박현 지브라테크놀로지스 코리아 이사(사진. 아이씨엔)

다음은 박현 이사(지브라테크놀로지스 코리아)와의 일문 일답

1. 4차 산업혁명이 물류산업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모바일 디바이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지금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산업군에서 이전의 독립적인 단일 개념에서 벗어나 최상의 솔루션을 위해서는 서로 다른 산업 부문간의 융복합화가 가능하며 새로운 기술이나 산업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물류산업에 있어서도 사물인터넷과 결합함으로써 물류 시스템 스스로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지능형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은 물론 보안 및 친환경 기반의 새로운 신융합 물류 산업으로 진화, 변화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2. 로지스틱스 4.0에서의 핵심 요소기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과 물류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디지털화(digitalization) 및 최적화 (optimization) 라고 생각합니다. 로지스틱스4.0 은 4차 산업혁명 (Industry 4.0) 의 다양한 융합기술들을 Supply Chain의 내부 프로세스에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생산성 및 물류의 질을 높이는 새로운 물류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류산업에서의 IT 기술의 위상은 갈수록 확대되고 고도화 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생산되는 빅데이터 및 다양한 솔루션들을 기존의 SCM 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3. 스마트물류 시장에서의 디지털화와 디지털 변환을 위한 접근방안은?
– 물류시장에서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 는 IT 기술이 실제 물류환경에 어떻게 적용이 되어 있는지에 따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IT 솔루션이나 기술이 전체 물류환경에서 단순 agent 또는 단일 어플리케이션으로 활용되는 수준인지 아니면 업무 프로세스상, 프로세스 개선은 물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의사결정 및 전략적이고 일관적인 정책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결정적인 역할(crucial role)을 하는 수준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스마트물류 시스템을 운용한다고 해도 여기에 적용된 IT 기술들이 모두 동일 할 수 없듯이 고객의 환경 및 업무 프로세스 파악이 중요하며 적용 가능한 솔루션이나 IT 기술들을 발굴하여 점차적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4. 금번 스마트물류컨퍼런스에서 발표하시는 주요 내용은?
– 산업용 모바일 디바이스 및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ICT 기반 스마트 물류 솔루션 사례들을 통해 스마트 물류 기술 및 트랜드에 대해 알아보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물류시장에서 좀 더 효과적이고 스마트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5. 국내 물류 산업계 발전을 위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구글 및 아마존과 같은 거대 공룡 업체는 물론 해외의 다수 스타트업 업체들은 하루가 멀다하고 참신하고 다양한 스마트 물류 솔루션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고 수준의 IT 인프라 및 제조업 기반을 가지고 있음에도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아이디어 나 현실화면에서 앞서 나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지능형 물류 뿐만 아니라 보안 및 친환경 물류를 포함한 다양한 물류시스템이 현실화 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더욱 노력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물론 산업계및 국가차원에서의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더욱 좋겠지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