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Industry >> LG유플러스, 미니태양광 시스템에 NB-IoT 모니터링 기술 적용

LG유플러스, 미니태양광 시스템에 NB-IoT 모니터링 기술 적용

서울시 가정용 미니태양광 구축 사업에 NB-IoT 모니터링 기술 적용

LG유플러스가 서울시 미니태양광사업자 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의 미니태양광 발전량 측정 시스템에 NB-IoT 기술을 적용한다.

서울시가 2014년부터 독자 개발해 추진 중인 베란다형 미니태양광 구축 사업에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이 최초로 NB-IoT를 활용한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함에 따라 NB-IoT 기술 확산에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 미니태양광사업자 중 점유율 가장 높은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과 협약 맺고, 가정용 미니태양광 구축 사업에 NB-IoT 모니터링 기술 적용
서울시 미니태양광사업자 중 점유율 가장 높은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과 협약 맺고, 가정용 미니태양광 구축 사업에 NB-IoT 모니터링 기술 적용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서울시 미니태양광사업자인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이사장 박승옥)’ 및 태양광 발전량측정기 개발업체 ‘에이나인(대표이사 박용연)’과 NB-IoT(협대역 사물인터넷)를 활용한 미니태양광 발전량 측정기술 개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LG유플러스는 에이나인이 개발한 가정용 태양광 발전량측정기에 NB-IoT 통신모듈을 탑재, 기기에서 수집되는 태양광 발전량을 자사 NB-IoT 전용망을 통해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이 구축하는 관제센터로 원격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관제센터 서버에 수집된 데이터로 태양광 발전량 측정은 물론 사용량을 예측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NB-IoT기술이 적용된 미니태양광 발전량 측정기는 연내 서울시내 태양광 발전량 측정 의무가구에 우선 적용되고 2018년부터는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의 미니태양광사업 전체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미니태양광사업자인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서울시가 2014년 미니태양광 구축사업을 시작한 이래 매년 평균 약 40%수준의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LG유플러스 김영만 NB-IoT담당은 “서울시에서 2020년까지 전력자립률을 20%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목표로 가정용 미니태양광 구축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LG유플러스의 NB-IoT 기술이 다양한 태양광 사업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news@icnweb.co.kr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