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셔 netPI, 라즈베리와 결합하여 산업용으로 활성화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라즈베리 제조업체인 Element14와 협력하여, 산업용으로 견고하게 설계된 라즈베리 파이 3 아키텍처 기반으로 한 netPI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설계는 단일 보드로 파이 3 회로와 힐셔의 netX 산업용 다중 프로토콜 네트워크 컨트롤러를 결합한 것이다.

힐셔의 netPI 플랫폼은 IoT와 Industry 4.0 자동화 프로젝트 사용에 적합하다. netPI는 냉각을 향상시킴으로써 쿼드 코어 CPU가 50°C 주변 온도에 이르기까지 성능 저하 없이 최대로 작동할 수 있으며, 전원 중단 시에 7일간 유지되는 하드웨어 RTC,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전력 페일 세이프 (power fail safe) FRAM 그리고, 2개의 추가적인 산업용 이더넷 포트를 포함한다. 또한 무선통신이 가능하고, 견고한 금속 하우징으로 밀패되어 있다.

힐셔는 라즈베리 파이 3 아키텍처 기반으로 한 netPI 플랫폼을 제공한다
힐셔는 라즈베리 파이 3 아키텍처 기반으로 한 netPI 플랫폼을 제공한다

netX를 사용함으로써 프리피넷(PROFINET) IO-Device 나 여타 산업용 이더넷 슬레이브 프로토콜을 비롯한 다중의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또한 netPI는 보안 향상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기에 IEC 62443 사이버 보안 표준을 충족한다. 그렇기에 보안 위협을 방어하기 위해서 보안 부트, 승인된 패키지를 사용한 업데이트, 사용자 및 권한 관리, SSH 콘솔 접속 금지, https 보안 접속을 통한 통신 같은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게다가 netPI는 사용자가 호스트 리눅스를 변경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대신, 첨단 가상화 환경을 지닌 Docker가 사전에 설치되어 있다. Docker 내의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은 리눅스 호스트를 보호하는 컨테이너에 캡슐화되어 실행된다. 힐셔는 공식 포털인 Docker Hub를 통해서 Docker 기술과 netPI의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보여주는 무료 netPI 컨테이너 예시들을 제공한다. 또한, IoT 프로그래밍 툴인 Node-RED 용으로 필드버스(Fieldbus) 및 FRAM 노드, HDMI 포트를 통한 로컬 디스플레이 용의 데스크톱 컨테이너, Raspbian OS 컨테이너 같은 컨테이너 예시들을 제공한다.

netPI는 특히 대학교 및 학생들과 긴밀하게 협력해서 연구개발을 장려하고 창의성과 개방성을 통해서 혁신을 가속화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오늘날 교육 분야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라즈베리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며 집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이제 공장에서도 netPI를 통해서 라즈베리의 활용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Docker를 사용함으로써 netPI가 표준 파이 3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에게 개방되어 있지만, 산업용으로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netPI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netiot.com/netPI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