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http://www.mathworks.com/)의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을 위한 매트랩(MATLAB) 및 시뮬링크(Simulink) 기술 세미나’가 업계 연구원, 엔지니어 및 개발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5일(목) 서울 코엑스컨퍼런스룸에서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매트랩 및 시뮬링크는 공학 및 과학 문제 해결과 개발그룹 간의 협업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을 분석, 설계 및 개발하는데 사용되는 테크니컬 컴퓨팅 언어이다. 특히, 전 세계 유수의 국방 및 우주항공 기업들이 최신 전투기, 무인 항공기, 우주 비행물체, 첨단 무선 시스템 및 SDR(Software Defined Radio) 등의 주요 프로젝트에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을 선도하는 주요 기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매스웍스의 이번 세미나는 솔루션 활용에 대한 다양한 발표를 통해 기업들이 설계 능력을 향상시키고 개발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매스웍스코리아의 임직원들과 업계 관계자들이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 분야 최신 기술에 적용된 설계 및 검증 솔루션에 대한 경험 및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번 세미나는 두 트랙으로 발표가 이뤄졌다. 매스웍스코리아 김영우 전무는 공통 세션으로 진행된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는 트렌드와 기술의 도입현황’ 발표에서 매트랩과 시뮬링크의 적용사례를 소개하면서 세계적인 방산업체들이 어떻게 모델기반 설계와 테크니컬 컴퓨팅을 성공적으로 구현하여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매스웍스,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을 위한 매트랩 및 시뮬링크 기술 세미나’ 성황리 종료
매스웍스,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을 위한 매트랩 및 시뮬링크 기술 세미나’ 성황리 종료

트랙1에서는 매스웍스코리아 김종남 차장이 ‘이미지 프로세싱 및 컴퓨터 비전’에 대한 발표를 통해 영상에서 객체를 검출 및 추적하며 라이다(LiDAR) 프로세싱과 같은 3차원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을 소개했다. 또한, 영상처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는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매트랩의 기능에 대해 강조했다. 특히 자율 주행 시스템 툴박스(Automated Driving System Toolbox) 등 매스웍스 제품을 활용한 사례들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매스웍스코리아 이제훈 차장은 트랙2에서 ‘무기 체계 소프트웨어 설계 및 검증 – 모델 검증’ 세션을 통해 소프트웨어 표준에 따른 각 개발 단계의 모델 설계 및 검증 방법에 대해 연설했다. 특히 자동차 및 국방항공 분야 전자 시스템의 급속한 발전으로 소프트웨어의 복잡도가 증대됨에 따라, 시스템 설계에서부터 프로토타입 구현 및 테스트 등에 이르기까지 전체 개발 과정에서 시간을 단축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모델기반 설계 및 검증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한편, 매스웍스코리아 유용출 과장은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정적 분석 도구 활용 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무기 체계 SW 개발 및 관리 매뉴얼의 정적시험 관련 변경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대응하기 위한 정적 분석 도구인 폴리스페이스(Polyspace) 제품군을 소개했다.

매스웍스코리아 이종민 대표는 “매트랩 및 시뮬링크는 고도의 안정성과 정밀함이 요구되는 국방 및 우주항공 산업 분야의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스템 모델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들을 민첩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다양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모델을 훈련시키고 안정성을 검증한다”며, 이번 세미나가 첨단 기술을 더욱 안정적이고 비용효율적으로 개발 및 구현하도록 지원하는 매스웍스의 기술력에 대해 연구자 및 엔지니어들이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