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릿 시비아 (Preet Sibia), 온세미컨덕터 마켓팅 수석 디렉터

온세미컨덕터의 프릿 시비아 마켓팅 수석 디렉터가 온세미컨덕터의 2016년 반도체 산업 리뷰 및 2017년 반도체 산업 전망에 대해 글을 보내왔다. 이에 질의 응답 형식으로 온세미컨덕터가 바라본 반도체 산업의 2016년 리뷰와 2017년 전망을 정리한다.

프릿 시비아 (Preet Sibia), 온세미컨덕터 마켓팅 수석 디렉터
프릿 시비아 (Preet Sibia), 온세미컨덕터 마켓팅 수석 디렉터

 

Q: 2016년 한 해에 걸쳐 전반적으로 반도체 및 전자 산업이 어땠다고 보는가? 인수합병의 건수도 계속 기록을 깨면서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다. 이런 인수 작업들이 전체 반도체 산업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2016년에 반도체 산업은 또한 글로벌 거시 경제의 역풍을 마주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시장인 중국의 경우 GDP가 6.7% 성장한 것이 좋은 예이다. 미국은 올해 2% 이하의 GDP 성장률을 보였으나 다른 세계 경제는 2016년 GDP 성장률이 전년 대비 비교적 평탄했다. 4분기에 큰 변화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3년 연속 세계 GDP 성장률은 3%선을 약간 밑돌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숙기에 들어간 반도체 산업 역시 글로벌 GDP 확대와 성장의 궤를 함께 한 해였다고 본다. 특히 자동차 분야, 사물인터넷(IoT) 및 모터 컨트롤 및 빌딩 자동화와 같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상당한 성장이 있었다.
2016년을 정의하는 것들 중 하나는 업체들간의 인수합병이었다. 비교적 평탄했던 반도체 시장에서는 온세미컨덕터에 의한 페어차일드 세미컨덕터 인수를 포함한 여러 회사들의 인수합병의 결과, 업계의 큰 회사들이 계속 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업계와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더욱 복잡한 집적 솔루션과 제품들을 실현을 위해 제품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기도 했다.

Q: 온세미컨덕터는 2016년에 전체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이뤘는가? 어떤 전략, 방침 및 방법으로 그런 성과를 냈나? 어떤 제품 라인과 애플리케이션이 특히 예외적으로 좋은 성과를 이뤘는가? 그 이유는?
온세미컨덕터의 목표는 항상 시장에서 기대하는 것보다 높은 성과를 내는 것인데, 당사는 2016년에도 이를 잘 이뤄냈다. 당사의 전략은 주요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의 혁신 솔루션 개발을 전략적 인수합병과 병행하는 것이었다. 전략 성장 분야에는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및 고성능 파워 컨버전(HPPC) 및 모터 컨트롤 등이 있다. 페어차일드 인수를 통해 온세미컨덕터는 저전압, 중전압 및 고전압 기술에 대한 포괄적인 파워 소자, IC 및 파워 모듈 제품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동차, 산업용, 무선기기 엔드-마켓을 어느 해 보다 잘 지원하면서 반도체 분야에서의 글로벌 리더십을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Q: 2016년에는 5G, IoT, AI 및 자율 운전 등에서 견고한 기술 개발을 목격했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다. 2017년에는 어떤 분야에서 돌파구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는가?
이제는 혁명이라기보다는 진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는데 새로운 기술과 작업 방식이 채택되겠지만 이러한 분야들은 지속적 발전을 이룰 전망이다. IoT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지만, 특히 산업용 IoT(Industrial IoT)의 경우 스마트 빌딩 및 산업 자동화와 같은 분야에서의 진전이 늘어날 것으로 믿는다. 자동차 자율 주행의 경우, 2017년은 반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ADAS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센서 및 영상 관련 기술이 뜰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궁극적인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구현에 필요한 플랫폼들이 많이 나오리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Q: 2017년에 반도체 산업의 개발 트렌드가 어떻게 될 것으로 보는가? 업체간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애널리스트들은 모두가 반도체 산업이 2017년에 한 자리대의 낮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업들이 계속 고부가 가치 투자에 필요한 규모를 그치지 않을 것이므로 당사 또한 이러한 인수 합병들이 경쟁 환경의 주요 변수가 되리라고 본다. 기술 면에서 보자면 반도체 제조업체들은 이제 단순히 반도체 부품을 뛰어넘어 포괄적인 기술 및 에코시스템들을 모두 수립, 공급하는 방향으로 계속 진화할 것으로 본다. 실제로 보드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완벽한 솔루션에 대한 억세스를 제공해야만 고객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시대가 더욱 가까이 오고 있다.

Q: 온세미컨덕터는 2017년에 어떤 기술 개발 트랜드와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집중할 예정인가? 온세미컨덕터가 직면하게 될 주요 문제점은 무엇인가?
페어차일드 세미컨덕터의 인수를 계기로 당사는 고객들이 더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걸쳐서 시장 출시 기간을 줄이고 매출액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더욱 포괄적이고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패키징 전문 기술, 생산 규모 확대를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 및 보다 효율적인 글로벌 운영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당사는 자동차 분야에서 HEV/EV, LED 조명 및 지능형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이 광범위하게 채택되도록 지속적으로 전기, 전장 분야를 지원하는 파워, 아날로그 및 센싱 제품에서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 특히 센서, 연결성, 프로세서 및 파워 기술의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다양한 IoT 설계 뿐만 HPPC 아니라 최근 부상하는Industry 4.0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완벽한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글로벌 시장의 경쟁 반도체 제조사들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문제들에 직면해있다. 그러나 당사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기술, 포트폴리오의 폭, 애플리케이션 집중도, R&D, 운영 및 공급망 측면에서 유리한 위치를 고수할 것이다.

Q: 온세미컨덕터의 2017년 사업 성과를 어떻게 기대하는가? 어떤 이유에서 그런 예상을 할 수 있나?
온세미컨덕터는 최근 수 년간 시장에서 훌륭한 성과를 이뤄왔는데 이는 2017년에도 계속 될 것이라 예상한다. 페어차일드 세미컨덕터 인수로 인해 당사는 최상위의 반도체 제조업체로 입지를 확고히 했다. 이는 곧 파워 반도체에서의 선두뿐만 아니라 자동차 충전, 모터 컨트롤, 고성능 파워 컨버전 및 IoT등 여러 고성장 분야에서 더욱 경쟁력을 구가할 것임을 의미한다. 이를 기반으로 2017년에는 더욱 시장에서의 수익성 강화를 통해 높은 성장 곡선을 유지하려 한다.

Q: 2017년 반도체 산업의 가장 큰 도전 과제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고객들이 더 나은 제품을 기대하면서 그 실행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자신들만의 고유 역량에 집중하게 해주는 솔루션과 에코시스템을 많이 원하고 있다는 것에 더욱 주목해야 할 것이다. 2017년 및 그 이후에도 최고의 성과를 낼 반도체 제조업체는 다양한 기술 포트폴리오, 통합 솔루션 및 툴을 제공해야만 한다. 여기에 업계가 필요로 하는 더 복잡한 집적 솔루션을 실현시킬 R&D를 강화할 규모의 투자도 병행해야 하리라고 본다.

Q: 반도체 개발이 거의 한계에 다다른 상황인데 어떻게 이를 헤쳐나가야 하리라고 보는가?
타겟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실리콘 기반 기술의 도전 과제를 해결할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파워 설계의 성능, 전력 밀도 및 효율성 필수 요건을 맞추기 위해 온세미컨덕터와 같은 대규모 회사들은 첨단 초 접합 프로세스와 GaN 및 SiC등 다양한 재료를 기반으로 하는 소자를 더욱 많이 제공해야 할 것이다. 패키징 및 아날로그-디지털 집적 솔루션들이 실리콘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데 주요 역할을 하게 되며 실리콘과 다른 재료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솔루션도 만들어 낼 것이다. 이러한 혁신적 접근이 있어야만 실리콘 기술은 향후 몇 년간 업계에서 더욱 강력한 기반으로 남게 되리라고 본다.

Q: 업계와 산업을 전망하는데 있어서 그 밖에 다른 의견이 있는가?
아마 다른 산업 분야 보다 전자 산업 분야는 IoT (Industry 4.0 포함), 휴대용 통신 및 자동차 산업과 같은 흥미 진진한 분야에서 많은 기술 혁신을 계속 추진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커넥티드 자동차 및 반 자율 주행,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완전 자율 주행차를 위해 진화 시키고 있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 를 포함해 모든 분야에서 흥미로운 개발에 계속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 급변하는 환경에서 성공하려면 기술 포트폴리오 면에서 규모를 이루는 동시에 고객들이 자체적인 핵심 경쟁력에 집중하도록 솔루션 기반 접근 방식을 혁신할 능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김홍덕 기자 hordon@powerelectronics.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