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D3700 블럭다이어그램
TMD3700 블럭다이어그램

ams, 컬러, 주변광, 근접 감지 기능 갖춘 업계 최소형 광센서 모듈 출시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기기의 소형화 추세는 이제 화면 확대 추세와 함께 얇은 베젤로 옮겨갔다. 모바일기기에서 얇은 베젤은 내장되는 많은 센서와 부품들의 성능과 크기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다. ams의 최소형 광센서 모듈이 주목되는 이유다.

고성능 센서 및 아날로그 IC 전문 기업 ams(한국지사 대표 이종덕)는 컬러(RGB), 주변광, 근접 감지 기능을 결합시킨 업계 최소형 광센서 모듈(제품명: TMD370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4.00 x 1.75mm의 TMD3700 풋프린트는 상용화된 제품 가운데 가장 작은 풋프린트를 제공한다.

1.00mm 높이의 낮은 프로파일은 매우 조밀한 레이아웃과 기계적 설계 제약을 수용해야 하는 차세대 모바일 폰에 이상적이다. 폭넓은 45도 시계(field-of-view), +/-10% 정확도의 주변광 감지, 어두운 후면기판에서 200mlux ~ 60Klux의 동작 범위 등은 스마트폰이 주변 광 환경을 측정하고 최적의 뷰잉을 위해 디스플레이 컬러와 휘도를 자동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구나, 이 광센서 모듈은 OEM 업체들에게 설계 유연성과 향상된 디스플레이 뷰잉(viewing) 경험을 실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ams의 어드밴스 광학 솔루션 사업부의 다럴 벤크(Darrell Benke) 전략 프로그램 이사는 “스마트폰 OEM 업체들은 제품 프로파일을 꾸준히 집약시켜서 최상으로 시각적인 어필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성능을 위한 개선 방법을 찾고 있다. TM3700 광 감지 및 근접 감지 성능이 소형 패키지로 통합되어, 오늘날의 공간 제약적인 스마트폰에 적합한 디스플레이 관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TMD3700 컬러 센서 채널은 UV 및 IR블록킹 필터를 비롯해 정확한 측정을 위해 동시에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는 전용 컨버터를 갖추고 있다. 포토픽(photopic) 컬러 및 주변광 감지 기능이 통합되어 스마트폰은 백색점(white point), 색재현율(color gamut), 색 포화도(color saturation)와 같은 속성을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어 최상의 시각적 컬러 정확도를 달성한다.

TMD3700 기능들은 전기적, 광학적 크로스토크를 역동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신뢰성있는 근접 감지 기능을 생성한다.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스마트폰이 사용자 얼굴에 가깝게 있을 경우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기능이 동작되지 않는다. 또한, 모듈의 적외선 IR LED는 보정을 통하여 최대 성능과 지속적인 동작이 가능하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