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스크린 서비스를 위한 실시간 QoS, QoE 및 PVQ(화질) 모니터링 기능을 구현
파일 기반 QC에서 ABR 콘텐츠 전송까지 소화하는 종합 솔루션

텍트로닉스 Sentry ABR

비디오 품질 모니터링 솔루션 분야의 혁신을 선도하는 텍트로닉스는 최근 Sentry ABR 비디오 품질 모니터링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DRM) 해제 및 디코딩 기능 발표를 통해 END-TO-END ABR 모니터링의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 새로운 Sentry ABR 기능은 오는 5월24일부터 27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KOBA2016 전시회 텍트로닉스(#D217)부스에서 시연될 예정이다.

ABR(Adaptive Bitrate Streaming, 적응형 비트 속도 스트리밍)은 멀티스크린,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및 TV에 사용되는 기반 기술이다. TV Everywhere 또는 OTT(Over The Top, 인터넷망을 통한 서비스)라고도 불리는 ABR 기술은 멀티스크린 비디오 서비스에서 콘텐츠를 압축한 후 작은 조각의 콘텐츠로 나누어 시청 장치에 보내는 데 사용된다. ABR을 통해 전송되는 콘텐츠의 양이 늘어날수록, 서비스 제공업체는 문제 해결 요청에 필요한 운영 비용을 줄이고, 문제를 탐지하고 해결(MTTD, MTTR)하기 위해 네트워크에서 오류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낼 필요성이 증대 되고 있다.

텍트로니스 Sentry 제품은 이미 널리 보급되어, 고객을 위한 서비스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네트워크 사업자에 중요한 QoE(Quality of Experience, 체감 품질) 및 PVQ(Perceptual Video Quality, 체감 비디오 품질(화질))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Sentry ABR에 암호화(DRM) 해제 및 디코딩 기능이 추가되면서, 서비스 제공업체는 기존의 선형 기반 서비스에서 익숙하게 수행하던 모니터링을 더욱 폭넓고 상세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적인 ABR 워크플로에서 트랜스코딩된 비디오 스트림은 재생 시간이 고정된 조각으로 분할되고 암호화되며,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이 적용된다. 이제 Sentry ABR을 사용하여 이렇게 암호화된 콘텐츠를 볼 수 있으므로, 실제 시청 환경을 평가하고 QoE뿐만 아니라 PVQ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텍트로닉스 비디오 제품군 담당 총책임자인 찰리 던(Charlie Dunn)은 “선형 방식에서 ABR전송 방식으로 비디오 전송의 미래가 바뀌면서, 서비스 제공업체가 고객의 체감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존 선형 방식에서 하던 것과 동일한 수준의 모니터링 기능을 ABR 서비스에서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ABR 콘텐츠 전송이 복잡해지면서 그만큼 문제가 발생 할 가능성도 커진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업체는 시청자들의 불만을 제기하기 전에 문제를 파악 해야만 한다. 텍트로닉스의 솔루션은 이제 ABR 워크플로를 통한 종합 QoE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므로 문제를 신속히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다.”라고 말한다.

방송 업계가 서비스의 전송을 ABR로 전환함에 따라 테스트하고 검증해야 하는 비디오 콘텐츠의 양도 빠르게 늘고 있다. 수많은 양의 작은 조각들과 파일들을 빠른 비트 속도로 테스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인데, 이를 위해 텍트로닉스는 Aurora라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본 솔루션을 사용하면 빠르고 확장 가능한 파일 기반의 QC가 가능하며, 테스트를 통해 ABR 스트리밍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일반적인 오류들을 잡아낼 수 있다. 정확한 Hydra Player와 함께 사용하면 운영자는 콘텐츠와 탐지된 문제를 시각화하여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ABR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QC 정보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Sentry 플랫폼은 IP와 MPEG TS 계층에서 네트워크의 QoS 뿐만 아니라 QoE까지 탐지할 수 있으므로 정지화면, 타일/매크로 블록 및 오디오 장애나 오디오 라우드니스 및 음량 문제를 포함하여 시청자들의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파악할 수 있다. ABR 네트워크 내에서 Sentry ABR은 콘텐츠의 지속적인 전송을 유지하고, 실시간으로 각 비트 속도의 각 스트림에 대한 포괄적인 QoE 분석을 수행하는 데도 사용된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news@powerelectronics.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