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처리 어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저드롭아웃(low dropout, LDO) 레귤레이터 제품군 2종을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된 LDO 레귤레이터는 불필요한 시스템 잡음을 제거하고 수신기, 송신기 및 음향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초저잡음 성능을 제공한다.

ADP176x와 ADP715x LDO 레귤레이터 제품군의 대상 어플리케이션으로는 무선 기지국, 유선 통신, 산업 계측, 고급 음향 장비, 의료기기 등이 있다. 새로운 LDO 레귤레이터를 사용하면 잡음에 민감한 정밀 아날로그 및 RF 어플리케이션, 그 중에서도 특히 보다 높은 데이터율과 관련되었을 때, 더욱 깨끗한 전력 레일, 보다 빠른 과도 응답(transient response), 더 높은 전력 공급 제거비(power supply rejection ratio, PSRR)를 제공할 수 있다.

여러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율이 높을수록 민감한 반도체 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 보다 깨끗한 전력 레일이 필요해진다. 속도가 빨라지고 기하학적 구조가 65nm에서 28nm 이하로 떨어지면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ADP176x와 ADP715x LDO 는 RF 트랜시버, 전압 제어 오실레이터, 위상 고정 루프 합성기(phase-locked-loop synthesizer), 클록, 고속 ADC와 DAC 등 잡음에 민감한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이 수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새로운 LDO를 사용하면 추가 외부 필터와 바이패스 커패시터(bypass capacitor) 등 수동 부품을 추가할 필요가 없어서 PCB 크기 및 비용을 줄일 수 있다.

ADP176x와 ADP715x LDO 는 뛰어난 잡음 및 PSRR 성능을 제공한다. ADP176x 제품군은 최대 3A의 출력 전류를 공급하며 0.5V~1.5V 사이의 출력 전압 범위에서 동작한다. 이렇게 더 낮은 전압 출력 동작의 조합을 통해 새롭게 생겨나는 여러 어플리케이션에서 고전류 코어 레일(high-current core rail)에 필요한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ADP715x 제품군은 1.2V~3.3V의 출력 범위를 지원하고 10Hz~100 kHz일 때 1.6µVrms라는 업계 최고 수준의 잡음 성능을 제공하는 한편, 100Hz~100kHz에서 2µVrms이하의 초저잡음에 대한 LOD 출력 전류 범위를 잡음 수준에서 최대 2A까지 확장한다. 이와 같은 초저잡음과 더 높은 PSRR 성능 조합을 통해 LDO 전력 수준이 높아지고 새로운 벤치마크가 수립된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power@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