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li-T622 GPU
ARM Mali-T622 GPU

 

미드레인지 디바이스에 프리미엄 기능 실현하는 ARM Cortex-A12

최적 성능의 저전력 프로세서 기술 선도 기업 ARM은 컴퓨텍스(Computex) 2013에서 향후 2년 간 5억 8,000만대로 증가할 미드레인지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을 위해 최적화된 IP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는 중간급 가격대에서 프리미엄 기능들을 제공한다.

2015년을 시작으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및 태블릿의 수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간급 시장을 겨냥하는 새로운 IP Suite는 전력, 성능, 다이크기 면에서 최적화된 제품이다. 이번 출시로 소비자들은 가상화, 빅리틀(big.LITTLE) 프로세싱, 중간급 가격대에 맞는 GPU 컴퓨팅과 같은 프리미엄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된 suite에는 ARM Cortex-A 프로세서와 ARM Mali-T GPU 시리즈 제품군을 확장하는Cortex-A12 프로세서 및 Mali-T622 GPU와 새로운 비디오 IP 제품인 Mali-V500이 포함된다.

ARM POP 기술과 ARM DS-5(Development Studio 5) 툴체인 지원으로, ARM의 파트너사들은 보다 빨리 탁월한 성능의 스마트폰과 태블릿 제품들을 출시할 수 있게 되었다. 파트너사들의 제품 출시 계획은 별도로 발표될 예정이나, ARM은 금번 출시된 IP 솔루션을 탑재한 모바일 기기가 2014년 중반 경에는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안 드류(Ian Drew) ARM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 겸 부사장은 “모바일 사용자들은 각기 다른 가격대의 다양한 디바이스를 기대하며, 중간급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하이엔드 모바일 기능이 포함되기를 원한다”고 진단하고, “2013년에는 10억 대 이상의 스마트폰 출하 및 노트북 PC의 출하량을 넘어서는 태블릿 출하량이 예측되는 가운데 디바이스 제조사들은 적절한 가격대의 범위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과 품질, 고성능의 모바일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시장은 놀라운 속도로 진화하고 있으며, 반도체 회사와 모바일 디바이스 제조사들은 중간급 모바일 시장을 위한 최적의 선택인 ARM의 최신 suite와 함께 시장을 확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미드레인지 디바이스에 프리미엄 기능 지원
전력 감소 기술인 ARM 빅리틀(big.LITTLE) 프로세싱은 현재 하이엔드 디바이스에만 적용되지만, 이제는 중간급 스마트폰이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될 수 있다. Cortex-A12 프로세서는 ARM 파트너사들에게 같은 전력 상에서 현재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Cortex-A9 프로세서보다도 40%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개별 솔루션으로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하면서도 Cortex-A7 프로세서와 결합하면 혁신적인 빅리틀 프로세싱을 지원할 수도 있다. Cortex-A12는 가상화를 포함해 프리미엄 스마트폰 및 태블릿 제품에서 만날 수 있었던 기능을 중간급 디바이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차세대 그래픽 기준 제시
Mali-T622 GPU는 OpenGL ES 3.0 규격 GPU로, 렌더스크립트(Renderscript)와 OpenCL™ API를 지원하는 가장 작은 모바일 디바이스용 풀 프로파일 GPU 컴퓨팅 솔루션이다. Mali-T622 GPU는 고성능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만 가능했던 성능을 중간급 모바일 디바이스에 풍부한 비주얼 경험과 함께 제공한다. 또한, 이 모든 기능을 1세대 Mali-T600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50퍼센트 이상의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면서 가능하게 한다.

 

중간급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고품질 영상 구현
에너지 효율적인 Mali-V500 비디오 솔루션은 전용 비디오 프로세싱과 시스템 대역폭 요구 사항을 현재 통용되는 솔루션 대비 50 퍼센트 이상 감소시킨다. (블루레이 비디오 재생 및 AFBC 적용된 Mali 비디오와 SoC 디스플레이에서 50% 절감)

Mali-V500은 멀티코어 비디오 솔루션으로, 싱글코어 1080p/60fps 인코딩 및 디코딩 수준은 물론, 초당 120프레임의 초고해상도 4K를 지원하는 멀티코어까지 뛰어난 확장성을 자랑한다. 또한, Mali-V500 비디오 솔루션은 TrustZone 보안 기술의 지원과 함께 설계되어, 영화와 TV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고 상영할 때 하드웨어 백업 보안을 보장한다.

ARM은 모든 태스크가 그에 적합한 프로세서 상에서 실행되는 것을 지원하며, 전체 SoC(시스템온칩)에 걸쳐 최적의 성능과 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를 가능케 하는 IP 통합에 최적화 되어 있다. 이에 따른 시스템 향상은 다음과 같다.

1. ARM POP IP는 업계 선도적인 28 나노미터 파운드리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ARM POP IP는 Cortex-A12 프로세서와 Mali-T622 GPU가 최고의 설계로 시장에 가장 빠르게 출시될 수 있도록 공동 개발 및 최적화되어 구현된 유일한 솔루션이다.

2. ARM DS-5 툴체인은 Cortex-A12 processor, Mali-T622 GPU, CoreLink CCI-400 캐쉬 일관성 인터커넥트(cache coherent interconnect)에 기반한 시스템용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최적화를 지원한다. ARM Fast Models(패스트 모델)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의 추가로 보완된 DS-5 툴체인은 초기 소프트웨어 개발과 시스템 전반에 걸친 성능 및 전력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비아 테크놀로지스(VIA Technologies) 부사장 쭈무 린(Tzu-Mu Lin)은 “ARM은 Cortex-A9 프로세서 기반의 SoC가 거둔 큰 성공과 최고의 에너지 효율성에서 최고의 성능을 원하는 자사를 위한 최고의 선택인 Cortex-A12 프로세서를 제공해 주었으며, 이는 최첨단 플랫폼을 파트너와 ARM 에코시스템에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강한 의지를 이끌어낼 것”이라며, “Cortex-A12 프로세서의 프리미엄 기능은 기존 하이엔드 디바이스에 한정되었던 새로운 사용 사례를 중간급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구현하며 빠른 성장을 지속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