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기 전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일은 때로 혼란스럽고 산만해질 수 있다. 각 발전기의 연료 게이지나 유압, 혹은 배터리 상태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그리 간단치 않다.

클라우드-기반 원격 관리 솔루션은 일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온라인으로 즉각 발전기 변수들에 접속할 수 있다. 아래에 우리가 제안한 3가지 원격관리 방법은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제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필요 시에만 서비스 수행

발전기는 보통 사전 결정된 서비스 일정에 따라 관리하게 된다. 발전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보다 역동적으로 서비스를 계획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장 방문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서비스가 필요할 때만 서비스 팀을 보낸다면 서비스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이다.

각 개별 사이트의 서비스 필요 시점을 파악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원격관리 솔루션을 이용하면 가동시간 및 유압, 배터리 상태, 냉각 온도, 발전량, 연료 잔류량, GPS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발전기가 예상보다 더 많이 가동되는 등 위험 수위에 이르는 경우 언제나 알림 기능이 작동된다. 그런 다음 가동 시간이 서비스 간격을 초과하면, 통보 신호를 보낸다.

각 발전기의 운영상태를 원격으로 분석할 수 있어 장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현장 방문 서비스 스케쥴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2) 시동 문제를 줄이기 위해 원격으로 발전기 시동 테스트

장기간 주차해 있는 자동차처럼 오랜 기간 가동하지 않은 발전기 엔진은 시동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자주 가동되지 않는 백업 발전기를 위해 정기적으로 가동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격 시동 테스트는 발전기 컨트롤러와 연결된 제어 기능을 가진 원격 관리 솔루션으로 가능하다. 원격 운영 테스트와 같은 간단한 동작으로 전력공급이 중단되거나 발전기를 실행시켜야 할 때 발전기의 가동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적절하게 유지 관리된 발전기는 가동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고, 종종 상당한 비용을 유발하는 예상치 못한 방문 서비스로 인한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3) 연료 도난으로 인한 영향 감소 및 최소화

연료 절도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어떤 지역에서는 발전기 연료의 40%가 도난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송 중이나 연료가 가득 차있는 상태, 혹은 현장의 발전기에서 한번에 조금씩 훔쳐가기 때문에 연료 절도를 완벽하게 방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연료 센서와 연결된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은 리필할 때 정확한 양의 연료가 전달되도록 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지능형 레벨 센서를 이용함으로써 탱크의 연료량을 추적하는 것이 가능하다. 연료 센서는 연료 탱크를 감지하여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탱크가 적절하게 리필되었는지 검증할 수 있다. 적절한 연료 레벨 센서는 3~5리터까지의 차이를 검출할 수 있다.

내용물이 비정상적으로 줄어드는 것이 감지되면, 연료가 도난당하고 있는 것이다. 경보 기능을 갖춘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러한 절도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통보신호를 전송한다.

절도자를 잡는 것은 어렵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연료가 도난 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발전기에 가동에 필요한 연료가 유지되도록 리필 스케쥴을 세울 수 있다.

탱크의 연료 레벨 추적은 현장의 연료 상태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도난이 발생되었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경우에 따라서 도난이 흔히 발생하는 지점에 대한 패턴을 감지하고 조치를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원격 모니터링으로 경쟁우위 실현
최신 원격 모니터링 기술은 현장의 장비 데이터에 즉시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운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혜택들도 누릴 수 있다. 1년 365일 연료제어가 가능하고, 어떠한 가동 상의 문제라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더불어 최종 사용자는 향상된 서비스 품질을 얻을 수 있다.

클라우드-기반 원격 관리는 어떻게 동작하는가
통신 게이트웨이는 발전기 제어 패널과 연결되는데, 일반적으로 시리얼 통신을 이용하거나 Modbus RTU와 같은 범용 개방형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이 게이트웨이는 데이터를 인터넷이나 모바일 네트워크(3G/GSM/GPRS)를 통해 클라우드의 온라인 데이터 센터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서비스 엔지니어는 일반적인 웹 브라우저나 스마트폰을 통해 데이터 센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발전기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IT 전문가나 프로그래밍이 필요하지 않다. 경보 및 통지는 특정 임계값에 도달하면 언제든지 전송된다.

어떤 솔루션을 선택할 것인가?
발전기의 원격 관리를 위한 솔루션은 현재 마켓에 두 가지 정도의 서로 다른 솔루션이 공급되고 있다. 몇 가지 고려해야 할 것은 대부분의 발전기가 원격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 솔루션이 모바일 폰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가 이다.

또한 보안 문제나 접속 권한에 대해 시간을 소모하면 안되기 때문에 솔루션이 ‘용이한 방화벽’을 갖추고 있는가도 중요하다.

HMS의 Netbiter 원격 관리 솔루션과 같은 일부 원격 관리 솔루션은 여러 다른 제조업체들의 제어 패널을 위한 사전 정의된 컨피규레이션은 물론 미리 구현된 연료 레벨 관리 기능을 갖춘 발전기를 위한 특화된 솔루션이다.

비용 문제는 어떠한가?
발전기와 연결하는 통신 게이트웨이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대부분의 최신 원격 관리 솔루션은 클라우드 액세스를 위한 서로 다른 서비스 레벨을 제공한다. 기본 기능을 갖춘 무료 버전은 매우 빠른 투자수익(ROI; Return-on-Investment)이 가능하다.

선택한 솔루션과 상관없이 ROI는 아마도 빠르게 얻어질 것이다. 방문 서비스는 일상적으로 단일 원격관리 게이트웨이와 동일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불과 몇 달이면 투자분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다. ©

www.anybus.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6월호




추천기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