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리트 시장에서 공고한 시장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EtherNet/IP가 프로세스와 하이브리드 시장을 향해 손을 뻗었다. 지난 3월 코엑스에서 열린 오토메이션월드 전시회에서 ODVA 부스에 들어선 유량계에 많은 이들이 주목했다.

2013년 3월13일(수)~3월16(토) 나흘간 열린 Automation World 전시회의 AIMEX 전시장 방문자들의 발길이 ODVA부스에 끊이지 않았던 것은 아날로그 계기인 Promag 유량계에 Endress-Hauser가 처음으로 ODVA의 EtherNet/IP를 탑재하여 전시를 했기 때문이다.

아날로그 신호 4~20mA 대신 산업용 인터넷인 EtherNet/IP를 사용한 Promag유량계를 Endress Hauser가 새로 개발하여 방문자들에게 보여준 탓이다. 이 회사는 Promag유량계에 EtherNet/IP를 장착한 뒤, 기종의 이름을 Promag 53이라고 붙여 ODVA부스 방문객들에게 소개를 하였다. 이 회사는 Promag 53말고도 Promass83이라는 유량계도 개발했는데, EtherNet/IP로 통신을 하는 유량계이다.

KS 인증 산업용 통신망
EtherNet/IP는 IEC와 ISO의 인증을 받고 국내에서는 기술표준원으로부터 2011년 12월 말 KS인증을 받은 산업용 통신망이다. 이번 전시에서 ODVA는 상위의 EtherNet/IP망과 하위의 DeviceNet망이 개방형으로 어떻게 연결되어 6개 회원사(Rockwell Automation, OMRON, RS-AUTOMATIO, CREVIS, HILSCHER, RedLion)의 제품들이 각각 기능에 따라 어떻게 운용하는가를 보여주기 위해서 EtherNet/IP망과 DeviceNet망을 연결, 통합망을 구성하였다.

과거에는 프로토콜이 서로 다른 모듈을 연결 시에 전용 프로그램이 필요했으나 EtherNet/IP망과 DeviceNet망을 연결시, 서로 다른 제품을 연결해도 ODVA가 개발한 공통 산업 프로토콜(CIP)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간단히 연결만하면 되는데, 이것이 오픈 프로토콜의 장점이다.

하이브리드 산업을 먼저 잡다
엔드레스 하우저가 산업 통신망에 관심을 가지고 EtherNet/IP를 개발한 것은 이 회사가 하이브리드 산업으로 분류되는 식음료 분야(Food & Beverage), 생명공학 분야(Life Science), 환경분야(Environment)에 진출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리드 산업에서는 산업용 이더넷인 EtherNet/IP가 성공적으로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ODVA는 3월14일(목) EtherNet/IP 세미나도 실시했는데, 참가자들이 자료를 요구 하는 등 많은 성황을 이루었다. ©

ODVA www.odva.org

[박스]

엔드레스 하우저는?

Endress+Hauser는 산업용 공정 엔지니어링을 위한 측정계기, 서비스 및 솔루션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입니다. 2010년에 이 그룹은 전세계 8500명 이상의 종업원을 가지고 13억 유로의 순 판매를 달성했다.

제품: Endress+Hauser는 레벨, 유량, 압력, 온도 측정뿐만 아니라 액체 분석과 데이터 획득을 위한 센서, 계기,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자동화 엔지니어링, 물류, 및 정보기술에서 솔루션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지원한다. 제품은 품질 및 기술에서 국제표준을 따른다.

산업계: 고객은 주로 화학/석유화학, 식음료, 정수/폐수, 생명공학, 오일 및 개스, 전력/에너지, 재생 에너지, 일차제품 및 금속, 펄프/종이, 조선산업 관련 기업들이다. Endress+Hauser는 신뢰성, 안전, 경제적 효율성, 환경보호를 고려하며, 고객의 프로세스 엔지니어랑 절차를 최적화하기 위해 고객들을 지원한다.

연혁: 지난 1953년 Georg H Endress(1924-2008)와 Ludwig Hauser (1895-1975)에 의해 창업된 Endress+Hauser는 1975년 이래, Endress family에 의해 유일하게 소유되어 왔다. 1995년 이래, Klaus Endres에 의해 지배된 이 회사 그룹은 레벨 측정 분야의 한 전문가로부터 새로운 영역과 마케팅으로 꾸준한 확장을 해 왔고, 산업용 측정 기술과 자동화를 위한 완전한 솔루션의 제공자로서 발전해 왔다.

엔드레스 하우저 www.rok.endress.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5월호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