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인 ARM은 오늘 차세대 임베디드 제품을 겨냥한 초고효율 ARM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제품군의 최신 제품인 ARM® Cortex®-A32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Cortex-A32 프로세서는 전력 소모가 제한적인 32비트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ARMv8-A 아키텍처의 장점들을 제공할 수 있다. Cortex-A32는 해당 범주에서 가장 작고, 가장 전력 효율적인 코어이다.

제임스 맥니븐(James McNiven) ARM CPU 그룹 사업부장은 “ARM은 수십 억 대에 달하는 극도로 전력 효율적인 임베디드 디바이스를 구동하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프로세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며, “ARM TrustZone® 보안 기술을 탑재한 Cortex-A32 프로세서는 Cortex-A5 및 Cortex-A7 프로세서의 후속 제품으로 개발됐다. 기존 제품들은 싱글 보드 컴퓨팅, IoT 에지 노드 및 웨어러블 등과 같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장착되어 상당한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새로 출시된 Cortex-A32 프로세서는 실리콘 파트너들이 더 풍부하고, 더 안전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해 혁신을 추구할 수 있도록, 보다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은 물론, ARMv8-A 아키텍처의 여러 장점들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32비트 임베디드를 위한 최소형, 최저전력 ARMv8-A 프로세서

ARMv7-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된 Cortex-A5 및 Cortex-A7 프로세서는 가장 널리 채택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로서 매우 다양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하고 있다. ARMv8-A 아키텍처 기반 32비트 프로세서인 Cortex-A32는 기존의 대표적인 ARM 임베디드 32비트 코어인 Cortex-A7보다 25% 더 높은 효율을 제공하며, 더 낮은 전력으로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Cortex-A32는 최소 구성에서 0.25 mm2 미만의 실리콘 영역을 차지하면서도, 28nm 공정 노드에서 100 MHz로 구동 시 소모되는 총전력은 4mW 미만이다.

Cortex-A32는 싱글 코어에서 쿼드 코어까지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장 작고 가장 효율적인 컴퓨팅 디바이스부터 IoT(Internet of Things) 게이트웨이와 산업용 컴퓨팅 장치들까지 모두 지원하도록 성능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마틴 엑터스(Maarten Ectors) 캐노니컬의 IoT 담당 부사장은 “IoT 노드는 점차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보다 발전한 첨단 노드들은 많은 기능을 갖춘 OS를 요구하고 있다”며, “스내피 우분투 코어(Snappy Ubuntu Core)와 Cortex-A32의 고효율 프로세싱 및 확장성이 결합됨에 따라 개발자들은 IoT를 위한 에지 디바이스의 경계를 넓힐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위한 안전한 토대

Cortex-A32에는 ARM TrustZone 기술이 포함되어 SoC 하드웨어 내에 보안상 안전한 토대를 제공한다. 널리 채택된 보안 기술인 TrustZone은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에 금융거래를 위한 수준 정도의 높은 보안기능을 제공한다. Cortex-A32는 인증과 보호를 위한 암호화 명령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TrustZone CryptoCell-700 시리즈 제품과 결합되어 하드웨어 암호화 가속 기능과 고급 RoT(Root of Trust, 신뢰된 루트) 기능을 구현한다.

다양한 임베디드 시장을 위한 솔루션

세계 최고의 임베디드 에코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Cortex-A 프로세서 시리즈는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와 산업용 컨트롤러부터 로봇,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에 이르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적용되고 있다. 100대 이상의 Cortex-A 기반 싱글 보드 컴퓨터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엄선된 풍부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들과 더불어, Cortex-A32는 임베디드 설계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Cortex-A 제품군에 추가됐다. 싱글 보드 컴퓨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ARM Connected Communit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news@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