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라(Altera)는 자사가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를 사용해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캐리어급 통합 오픈 소스 플렉서블 플랫폼으로서 OPNFV(Open Platform for NFV)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서 OPNFV는 표준화 기구, 오픈 소스 커뮤니티, 영리 업체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서 업계에서 이용하기 위한 사실상의 표준적 오픈 소스 NFV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OPNFV(Open Platform for NFV)는 NFV를 사용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캐리어급의 통합 오픈 소스 레퍼런스 플랫폼이다. OPNFV는 서비스 사업자, 벤더, 사용자들이 한 데 모여서 협력하기 위한 오픈 포럼으로서 NFV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취지로 한다.

NFV는 IT 가상화 기술을 사용해서 전체적인 네트워크 노드 및 기능 클래스들을 빌딩 블록들로 가상화해서 이들 빌딩 블록을 연결함으로써 통신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알테라는 OPNFV 내의 워킹 그룹들에 참여해서 산업표준 규격형 서버, 스토로지,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상으로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와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가상 머신들로 FPGA 가속화기의 활용을 확대하도록 기여하게 되었다.

알테라의 부사장이자 통신 사업부 총괄 책임자인 Francis Chow는 “FPGA를 사용함으로써 가상 머신 애플리케이션의 힘은 크게 끌어올리면서 전력은 절약할 수 있으므로 NFV 분야에 사용하도록 탁월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NFV 애플리케이션에 FPGA를 사용함으로써 설비 및 운용 비용을 절감하고, 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하고, 제품 출시 일정을 앞당길 수 있으므로 더욱 더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FPGA를 가속화기로 동작함으로써 GPGPU(general-purpose graphics processing unit)와 CPU(central processor unit)로부터 워크로드 부담을 덜도록 하면서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그럼으로써 데이터 센터를 더 시원하게 작동할 수 있다. 이미 데이터 센터들에서는 검색과 나선형 신경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에 FPGA와 SoC 기반 솔루션을 사용해서 서버를 가속화하고 있다.

OPNFV의 이사인 Heather Kirksey는 “OPNFV는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NFV를 가속화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알테라가 새로운 실버 회원사로서 참여함으로써 오픈 소스 NFV라고 하는 목표를 실현하도록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power@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