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통신 표준 준수 설계 및 중요 요소 확인 최적화 능력 향상

한국애질런트, RFIC 최신무선 표준 설계 지원 GoldenGate SW 버전 출시

한국애질런트(대표 윤덕권; www.agilent.com)가 RFIC 시뮬레이션, 검증 및 분석 소프트웨어, GoldenGate(골든 게이트)의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

애질런트 EEsof EDA의 GoldenGate 최신버전은 RFIC 설계자에게 편리한 EVM 및 BER, ACPR 측정 항목 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설계자들이 대 신호(large-signal) 분석으로부터 진단된 설계 오류를 신속하게 분석하고 검증할 수 있다. 또한 시뮬레이션 시간을 절감하고, 설계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제공한다.

LTE-A(4G)나 802.11ac(WLAN) 같은 최신 무선 표준은 트랜시버 IC 설계 시 고려 해야할 선형성, 대역폭, 노이스 성능에 대해 보다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GoldenGate 는 RFIC 설계자가 트랜스미터의 EVM/ACLR이나, 수신기의 sensitivity/desensitization 등 표준 사양의 파형과 측정 기능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설계를 검증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이다.

애질런트 EEsof EDA의 RFIC 제품 총괄 매니저인 유르겐 하르퉁(Juergen Hartung)씨는 “3차 비선형, AM/AM및 AM/PM의 왜곡, 스펙트럼 재생, 메모리 효과를 캡쳐하기 위해 실제 표준을 준수하는 모듈레이션 신호를 사용하는 RF 시스템 시뮬레이션은 까다로운 무선 표준을 준수한 첨단 RF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라고 말하며, “이제 설계자는 초기 설계에 대한 설계 마진을 할 수 있어 고가의 불필요한 다이 영역 또는 전류 소모를 추가한 오버디자인 (overdesign)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 밝혔다.

애질런트 GoldenGate는 최고의 RF 회로 시뮬레이션 성능과 안정성으로 인정받고 있다.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 최적화된 RF 회로를 완성할 수 있는 분석 및 최적화 기술을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된 최신 버전에는 대 신호 분석을 실행 중에도 RF 회로 분석에 감도 분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향상되었다.

GoldenGate는 Cadence Virtuoso 디자인 플로우 내에서 RF 회로 설계용으로 사용 가능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검증/분석 솔루션이다. GoldenGate 특유의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은 테이프 아웃(Tape-Out)에 앞서 트랜시버에 대한 설계 검증 기능을 완벽하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의 복잡한 RF 회로 설계에 필요한 많은 기술 과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GoldenGate는 애질런트 EEsof의 RFIC 시뮬레이션, 분석 및 검증 솔루션으로서 3-D 평면 전자기 시뮬레이션툴 Momentum, 전체 시스템 검증을 위한 SystemVue 및 Ptolemy 무선 테스트 벤치와 고급 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디스플레이 하는 Advanced Design System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Online Tips]

GoldenGate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는 몇 가지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 GoldenGate는SystemVue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속 회로 envelope(FCE; Fast Circuit Envelope) 모델을 생성하며 이 모델을 SystemVue에 전송 시 수신기 테스트(ex  sensitivity/desensitization)에서 중요한 노이즈를 포함하여 입력하게 되어 있다.

– Envelope transient 및 S-파라미터 분석에서 지원하는 Fast Yield Contributor(고수율 컨트리뷰터)는 몬테 카를로(Monte Carlo) 시뮬레이션의 극적인 속도 향상을 제공한다. 또한 근본 원인이 발생한 디바이스 또는 블럭을 확인할 수 있는 contributor table을 제공한다.

– Core solver 향상으로 새로운 오실레이터 알고리즘은 특히 고성능의 Q-오실레이터와 높은 레벨의 transient 정확도를 제어한다.

–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기능 향상으로 디스플레이 및 후 처리(post-processing) 성능이 향상되었다. 예로 envelope transient(과도) 측정 또는 평균치에 대한 새로운 밴드 스펙트럼 기능과 노이즈 contribution table의 노이즈 소스에 대한 표준 편차를 들 수 있다.

– UTSOI v1.14 와 v2.0, Angelov GaN을 지원하는 모델 및 HICUM Level0 1.31및 NXP SiMKit 버전 4.0 및 4.01의 업데이트가 지원된다.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