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 플랜트에서의 안정적인 무선 솔루션 운영

인더스트리 플랜트의 많은 고객들이 도달하기 어려운 까다로운 조건에서뿐만 아니라, 보다 핵심적이고 일상적인 프로세스 제어 및 모니터링 작업에서도 전례 없이 무선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www.emersonprocess.co.kr)는 전체 1만여개의 무선 시스템에서 총 10억 시간 이상의 무선 운용 시간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에머슨의 스마트 무선기술은 그 신뢰성과 비용 절감성을 입증했으며, 설치 시간 또한 유의미한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머슨, 총 10억 시간의 무선 시스템 운용 시간 기록

에머슨의 스마트 무선 기술은, 2010년 표준으로 승인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은 IEC 62591 WirelessHART 표준을 기반으로 하며, 현재 정제, 석유 분야, 선적 플랫폼, 화학 플랜트 및 전세계의 기타 다른 산업 시설에 폭넓게 제공되어, 시설 운용을 최적화하고 작업 인력과 플랜트의 안전을 향상시키며 배출 및 다른 환경적 영향을 감소시키고 있다.

초기에는 유선 기기장치를 실행할 수 없는 까다로운 원격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해 도입되었던 스마트 무선 기술은 전통적으로 유선 장치가 이용되었던 환경에서도 그 신뢰성과 성능을 입증했다.

2011년, JX Nippon Oil & Energy’s (구. 니폰 오일) Sendai 정제 공장 및 인근 석유 탱크 집합 지역은 강도 9,0의 지진과 쓰나미, 그리고 걷잡을 수 없는 화재와 이후 수 시간 동안의 침수로 인하여 심각하게 손상되었다.

많은 유선 기기 장치가 파괴된 반면, 화재에 의해 손상을 입은 무선 트랜스미터를 포함한 에머슨의 무선 네트워크는 범람하였던 물이 빠져나간 후에도 계속 운영되었다.

5년전 출시된 이래로, 에머슨은 스마트 무선 현장 기기로 인한 절감 비용이 3억 5000만 달러 이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절약된 시운전 및 설치 시간 역시 총 16년 정도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스마트 무선 기술의 도입은 현재 120 개국 이상의 10,000 개 이상의 개별적인 무선 시스템으로 확대되었다.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의 무선 분야 부사장인 Bob Karschina는 “저희는 무선 기술이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지닌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 기술이 전세계적으로 신속하게 도입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히고, “여러 국가들은 소규모의 설치를 시작하여 운영 시설에서 이러한 개념을 입증했다. 그렇게 시작되었던 시스템이 오늘날에는 시설 전체로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무선 기술을 활용하여 이익을 얻고 있는 산업에는 업스트림 석유 및 가스 생산자, 정제 공장 및 화학 플랜트가 대표적이다.

국내 산업IT 리서치 업체인 아이씨엔(www.icnweb.co.kr) 오승모 대표는 “인더스트리 플랜트에서는 현재 아날로그에서 필드버스로 대변되는 디지털로 변화하는 시대에 깊이 들어섰다. 이는 기존의 플랜트 전체의 필드기기로부터 제어시스템까지를 새로 깔아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한 가운데 무선기술이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무선 스마트 계기들을 통해 더욱 저렴하고 적은 시간에 디지털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피력했다.
에머슨은 또한 최근 출시된 원격 현장에서 착용할 수 있는 핸즈프리(hands-free) 형식의 고화질 보이스 및 비디오 솔루션인 Mobile Worker: Voice and Video를 포함한 무선 시스템의 제공을 계속해서 확장할 계획이다.

Mobile Worker는 프로세스 제조사가 플랜트의 유지 관리 및 고장 수리에 소비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한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문제 현장으로 전문가를 투입하는 방식이 아닌, 전문가가 위치하는 곳으로 문제를 가져가는 방식이다.

아이씨엔 오승모 대표는 “현재 산업 플랜트 분야에서는 기존의 전문 노하우를 가진 전문 엔지니어들이 신규 엔지니어로 세대교체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전문 노하우와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적인 솔루션이 필요해졌다. 그래서 3D 시뮬레이션 엔지니어링 교육 및 원격 엔지니어링 수집장치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는 에머슨 그룹의 핵심사업 분야로서, 전체 에머슨 그룹의 약 28%의 사업 비중을 차지하며 2010년 약 88억 달러의 수익을 달성했다. 화학, 오일 및 가스, 정제, 펄프, 제지, 발전, 수(水)처리, 식음료, 제약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생산, 공정, 유통 설비의 공정 자동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세계 약 2만 6천여 명의 직원과 함께 산업별 세분화된 엔지니어링,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 유지 예방 서비스와 더불어 업계 최고의 공정 자동화 제품과 테크놀로지를 제공한다.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