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 무선통신의 글로벌 표준 Bluetooth 기술을 주관하는 표준단체인 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 (SIG)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차기 버전이 Bluetooth Smart Ready와 Bluetooth Smart 디바이스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듀얼모드 Bluetooth 칩이 탑재되어 있고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이 구동되는 모든 휴대폰과 태블릿은 Bluetooth Smart Ready 디바이스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Bluetooth Smart Ready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키보드나 오디오 헤드폰부터 현재 시장에 선을 보이기 시작하는 FitBit Flex, Pebble 손목시계와 같은 초저전력 Bluetooth Smart 앱세서리들에 이르기까지 실제적으로 모든 Bluetooth 제품과 호환되는 제품들에 부여되는 특별한 상표이다.

Bluetooth SIG의 최고마케팅책임자(CMO)인 수케 자완다(Suke Jawanda)는 “글로벌 선두 OS업체들과 협력해 그들의 OS가 Bluetooth Smart ready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도록 만드는 것은 Bluetooth SIG가 추진한 주요 사업기획이었다. 안드로이드가 Bluetooth 진영에 합류한 것을 크게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Bluetooth Smart Ready 디바이스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수십억 대의 Bluetooth 제품들은 물론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Bluetooth Smart 앱세서리들과 매끄럽게 호환되는데, 이것은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블랙베리에 이어서, 구글이 오늘 안드로이드에서 Bluetooth Smart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고 발표한 것은 휴대폰과 태블릿 제조업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들이 매우 반가워 할 소식이다.”라고 덧붙였다.

미래의 안드로이드 버전들이 Bluetooth Smart Ready 기술을 기본적으로 지원함에 따라 Bluetooth Smart 개발자들은 거대한 안드로이드 생태계에 디바이스들을 보다 원활하게 연결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되었다. 앱 개발자들은 새로운 안드로이드 API를 이용해 피트니스 기구의 모니터나 의료장비와 같은 Bluetooth Smart 앱세서리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Bluetooth Smart Ready 제품에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향후 버전의 안드로이드 OS가 구동되고 듀얼모드 Bluetooth 칩이 탑재된 휴대폰이나 태블릿은 모두 Bluetooth Smart Ready 디바이스가 되는 것이다.

시장조사기관인 ABI Research는 Bluetooth 앱세서리 (상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는 액세서리 디바이스들을 지칭함)의 시장이 2013년 2억2천만대에서 2016년에는 거의 10억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Bluetooth SIG는 이러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커뮤니티 포럼과 교육, 그리고 Bluetooth 디자인을 보다 쉽고 신속하게 만들어주는 자원들이 실려 있는 웹 포탈을 포함해 Bluetooth 개발자 지원 및 양성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Bluetooth 퀵 스타트 키트 (Bluetooth Quick Start Kit – 현재 사용 가능함)는 Bluetooth Smart 기술에 대한 입문서 역할을 한다. Bluetooth 액세서리 가속기 (Bluetooth Application Accelerator – 곧 발표될 예정임)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가 앱세서리 디바이스들을 시장에 보다 빨리 출시할 수 있도록 구현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개발자들을 위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수케 자완다 CMO는 “진정한 승자는 소비자다.”라고 말하며, “Bluetooth는 진정으로 사람을 위한 기술이다. Bluetooth는 소비자들의 신뢰와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이미 소비자들의 주머니 속에 늘 자리하고 있다. 더불어,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수억 대의 앱세서리를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초저전력 특성과 어디에나 존재하는 보편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유일한 무선기술이다. 향후 우리가 보게 될 Bluetooth Smart 제품들은 우리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주고, 통찰력을 부여하며, 더 많은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송고. 성남벤처넷 지식포털 www.snventure.net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