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NFC 근거리 무선 기술과 M2M 기술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비접촉형 카드 및 결제 방식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타임트릭(Timetric)에 따르면, 비접촉형 지불방식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보다는 결제 제공업체에 의해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다. 상인들과 금융 기관들은 현금을 대신하는 비접촉형 지불방식을 수수료를 이유로 선호하고 있지 않지만 비접촉형 지불방식은 칩, PIN 체크카드 결제 방식과 함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러면서도 비접촉형 카드와 지불방식이 주목되는 것은 스마트폰의 확산에 있다. 타임트릭은 최근 ‘결제시스템 기술혁신’이라는 보고서에서 “비록 비접촉형 카드는 단기적으로는 소액 결제 분야에서 활용되지만, 장기적으로는 모바일 단말기에 함께 통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제 산업에서는 비접촉형 결제 방식을 차후 가장 거대한 시장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소액 거래를 위해 일정 금액을 미리 지불하고 해당 금액이 기록된 카드로 이용하는 선불 카드 시장이 주를 이루고 있다.

카드 시장 규모에서 거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나라들은 연평균 122.31%의 폴란드, 85.48% 의 프랑스, 69.48%의 터키 및 63.87%의 캐나다를 들 수 있다. 이러한 나라들의 성장으로 비접촉형 카드 시장 규모는 2017년 말까지 170억 규모로 확대될 예정이다.

영국은 2012년 한 해 동안 1,960 만 개의 카드가 발급되며 카드 시장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이다. 그러나 영국의 상점 대다수는 그들의 POS 단말기 시스템을 비접촉형 카드 지불이 가능하게끔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편의점 리테일 Spar 를 포함한 약 80,000 상점들이 비접촉형 지불 방식을 받고 있다.

비접촉형 결제 방식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다양하다. 터키와 같은 젊은 세대들이 많은 나라에서는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환영 받고 있으나 영국과 같은 고령화 사회에서는 우려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얼리 어댑터들은 이러한 방식에 매우 긍정적이어서 향후 결제 제공업체들이 기술 개발에 높은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아이씨엔 news@icnweb.co.kr

송고. 성남벤처넷 www.snventure.net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