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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되는 중국판 카카오톡, 위쳇(We Chat)

중국에서 스마트폰 사용자는 대부분 위쳇(We Chat)이라는 중국판 카카오톡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위쳇 사용자는 4억명에 이르면, 이용자들끼리 문자, 이미지, 음성 메시지, 동영상 클립까지 모든 콘텐츠 전송이 가능해 문자 및 전화보다 더욱 선호도가 높다.

특히 위쳇은 중국에서 가장 사용 빈도가 높고 사람이 가장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모바일 서비스로서 중국 내 모바일 커뮤니티 관련 사업은 “잠재력을 발휘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5~10년이 걸릴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에서의 비즈니스도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위쳇을 기업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새로운 게임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중국에서의 위쳇을 이용한 홍보마케팅 및 고객지원 성공사례가 벌써 나오고 있다. 여러 식당들과 호텔, 스타벅스 등이 주목받고 있다.

위쳇은 또한 최근들어 우리의 카카오톡과 같이 모바일 게임을 추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모바일 시장 전문가는 “카카오톡 게임을 전후로 모바일 시장과 게임시장이 완전히 바뀌었듯이 중국의 위쳇도 게임을 서비스하는 것을 기점으로 중국 모바일 시장이 크게 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중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어, 국내의 모바일 게임 전문업체들이 카카오톡 게임에서 진행했던 경험을 살려 게임 기획과 마케팅 등을 진행한다면 중국시장에서 큰 성과도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현지화에의 접근에서는 조심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중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는 2012년 기준 8천 9백만명이며,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는 4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송고. 성남벤처넷 www.snventur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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