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아날로그 IC의 세계적인 선도 제조 및 설계업체인 ams (지사장: 이종덕, www.ams.com)는 저조도 광민감도를 0.000377룩스까지 다운시키는 디지털 광 센서 제품군 출시와 함께 새로운 성능 벤치마크 결과를 공개해 주목된다.

TSL2591 소자 제품군은 88,000룩스(밝은 태양광)까지 동적 범위를 확장해 600M: 1 반경으로 넓힘으로써 디자인 유연성을 증가시켜 엔지니어들에게 디스플레이뿐 아니라 다양한 비디스플레이 분야로까지 적용 가능한 광 센서를 제공한다.

저민감도 광 센서를 이용한 설계는 센서 위에 놓여지는 감쇠소재(윈도우/cover)에 의해 일어나는 입력광의 감쇠 때문에 그 소재의 물성을 엄격하게 관리해야 하며 또한 정확한 광량 측정을 위해서는 필요한 최소한의 광량이 센서에 공급되어야 한다.

TSL 2591 소자 제품군의 출시로 설계자들은 시스템 설계와 레이아웃을 보다 유연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제품의 초고 민감성과 광범위한 동적 범위로 인해 극도로 낮은 수준의 광에 노출될 때에도 정밀하고도 사용 가능한 측정값이 제공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설계자들은 광의 직접 통로로부터 떨어져 센서를 배치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설계 유연성은 다양한 투과율의 어두운 글래스나 감쇠 소재의 후방에도 센서를 사용 가능하게 한다.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광 센서 TSL2591 소자 제품군 자사의 특허 받은 이중 포토다이오드 아키텍처를 이용, IR광의 증가에 대해 자동으로 보상하며 가시광의 최대 99% 감쇠 소재 후방에서도 최상의 정확도로 주변 광을 측정하여 제공한다. 이 아키텍처는 주변 광에 대해 인간의 눈과 유사한 시감각 응답이 가능하게 한다. 이 센서의 초고도 감도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계 우려를 감소시키거나 불식시킨다. 이는 저감도 제품을 사용시에 잉크 처리된 글래스의 편차 등에 의해 야기되는 설계 변경에 따르는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TSL2591은 보다 효율적인 저비용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최종 제품에 깊숙이 장착되므로 시스템 설계 면에서 설계자들에게 보다 많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잉크 처리된 글래스에 눈에 거슬리는 구멍이 보이지 않게 처리됨으로써 매끈하고 완벽한 설계를 가능케 한다.

또한, TSL2591 소자 제품군은 인터럽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광 측정 결과값을 위해 센서와의 지속적인 확인 필요성을 없애줘 시스템 효율성을 간편하게 하면서도 향상시킨다. 인터럽터 기능의 1차적 목표는 의미 있는 광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한 것이다. 의미 있는 광의 변화는 광의 세기와 시간 혹은 광 세기 변화의 지속성 면에서 유저들에 의해 정의될 수 있다. TSL2591은 이중 아날로그투디지털 (analog-to-digital)컨버터와 I2C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고집적 라이트 투 디지털 (light-to-digital )센서로서 프로그래머블 게인 값을 제공하는 동시에 광 집적 시간도 프로그래밍한다.

TSL2591 소자 제품군을 포함한 지능형 광 센서의 전체 ams 포트폴리오는 ams 온라인 제품 셀렉터 툴로 제공된다. 이 툴은 사용자친화적인 파라메트릭 서치 기능을 제공하므로 엔지니어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설계 스펙을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적합한 제품을 찾도록 한다.

제품 셀렉터 툴은 ams이 제공하는 5가지 제품군을 – 광 센서, LED 드라이버, 자기 위치 센서, 전력 컨버터, 전력 관리 IC (PMIC) – 를 제공한다. 이 서치 기능은 광범위한 설계 표준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가격, 보드공간, 피치와 같은 파라미터에 의해 제품 순위를 매기는 혁신적인 가상 내비게이션 포인터이다. 이 툴은 아날로그 벤치와 온라인 매장으로 직접 접근이 가능한 온라인 설계 툴로 설계 엔지니어들이 쉽게 구매 가능한 소자를 주문하도록 디자인되었다.

한편, ams는 고객사의 기술적으로 어려운 문제들을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해결해주는 고성능 아날로그 반도체의 개발 및 제조사이다. ams 제품들은 고도의 정밀성, 정확성, 동적 범위, 민감도 및 초 저전력 소모를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ms 제품군으로는 센서, 센서 인터페이스, 전력 관리 IC와 소비재, 산업, 의료, 이동 통신과 자동차 시장 고객을 위한 무선 IC등이 있다.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ams는 전 세계에 1,3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7,800개 이상의 고객사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ams는 2011년 광 센서 회사인 TAOS의 인수와 함께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ams로 사명을 변경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