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Opinion >> People >> 스테판 포이어(Stefan Schönegger) General Manager, EPSG(Ethernet POWERLINK Standardization Group)

스테판 포이어(Stefan Schönegger) General Manager, EPSG(Ethernet POWERLINK Standardization Group)

완전한 개방형 프로토콜은 중국 시장에서도 통한다

지난 2012년 3월에 중국 표준화관리국SAC(Standardization Administration of China)는 GB/T 27960-2011 국제표준규격으로 POWERLINK 통신 프로파일과 관련한 세부 사양들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중국에서 POWERLINK만이 유일하게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통신 기술에서 최고 수준의 공인 표준 규격으로 자리잡았다. EPSG(Ethernet POWERLINK Standardization Group)의 스테판 포이어(Stefan Schönegger) General Manager에게서 이와 관련한 동향에 대해 들어본다.

Stefan Schönegger,   General Manager, EPSG(Ethernet POWERLINK Standardization Group)
Stefan Schönegger, General Manager, EPSG(Ethernet POWERLINK Standardization Group)

 

현재 중국 시장에서 POWERLINK는 어떠한 활약을 하고 있는가?

2008년 말까지 진행되었던 개발 프로젝트를 한 예로 들자면, 중국 시장은 과거와 같이 더이상 생산 기점의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 설계 기술을 갖기 시작했다. 이러한 이유로 매년 10~15% 가량 노동 원가는 상승하고 있으며, 거대한 국가라는 인식에서 생산 기점에 대한 매력은 점차 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중국 경제는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연구 개발에 힘을 쏟기 시작했으며 따라서 이것은 중국 시장에서 POWERLINK가 독립적인 제공자로서 확실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로 볼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성공적이였는가?

그렇다. 우리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중국 산업은 유럽 업체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기술을 제어할 수 있도록 갖을 수 있도록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의 개방형 접근법이 중국에서도 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009년을 돌아보면, 우리는 중국 시장에서의 체계적인 접근을 위한 전략을 세웠다. 중요한 것은 현재 우리의 이러한 성공적인 결과가 지지를 얻고 있다는 사실이다.

 

중국 표준에 적합한 POWERLINK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중국에서 근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공하기 위한 요건은 중국 표준을 만족하는 것이다. 기타 다른 표준들은 권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자체 기술력을 GB 표준에 만족시켜야 한다. 몇몇 것들이 국제 표준에서 파생되었지만, 이러한 GB 표준만이 전세계 모든 산업분야에서 유효하다. 이것은 중국 내 전문 기관인 중국표준화관리국(SAC)에서 인증되며, SAC 표준에는 기본적으로 3가지 등급이 있다.

 

SAC 표준의 3가지 등급에는 무엇이 있는가?

전세계 기술 가이드라인에 대한 GB/Z 표준이 있는데, 이러한 제안 상에 오른 공급자들만이 고려대상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가이드라인들은 어떠한 구속력이 없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에 그치고 있다. 최상위 카테고리에서 통신 기술에 근접한 것은 국제표준의 GB/T로써, 비록 이것 역시 제안에 그친다 하더라도 실제 그 영향력은 상당하다. GB를 사용하는 표준은 따로 덧붙임이 없이도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세계적인 법률 상으로도 필수적이다.

 

POWERLINK는 GB/T 표준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우리 POWERLINK는 산업용 통신 기술 분야에서 이더넷 기반의 프로토콜을 바탕으로 GB/Z 표준만을 만족하고 있는 반면, 필드버스 시스템은 높은 카테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결론은 중국을 목표로 하는 것이었다. 상위 레벨에서는 제품에 대한 사적인 수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국 정부는 중국 내에 사용되는 기술과 관련한 모든 권리에 대해 아주 민감하다. 기술과 관련하여 제한이 없는 접근은 원제품 디자인에 대해 혁신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우리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다.

 

POWERLINK를 통해 이러한 필수 조건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는가?

상당부분 그렇다. 제한적이지 않은 개방형 소스로써의 POWERLINK는 완벽한 전제조건이었다. 물론, 모든 POWERLINK의 사양들이 세세하게 중국어로 변역이 되었어야만 했고, 이를 위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어만 했다. 결국, 2012년 3월 7일에는 중국의 공식적인 GB/T 표준에서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로써는 유일하게 POWERLINK가 최고의 수준으로 설립될 수 있었다.

 

GB/T 표준으로써 POWERLINK는 어떠한 사항들을 이끌고 있는가?

무엇보다 가장 먼저, 2008년 부터 POWERLINK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는 이더넷 파워링크 표준화 그룹(EPSG)의 개방형 소스 전략이 있다. 지금까지는 개발상에서 투자된 지식을 보호하는 ASIC과 같이 개방되어지지 않은 기타 다른 기술들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밖에 다른 중요한 사항은 지역적으로 조건들을 만족하기 위한 테스트를 행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연구소는 중국 당국에서 지명한 협회에 가입이 되어있어야만 했다. 중국의 POWERLINK 협회와 자매 기관인EPSG기구는 서로 밀접한 협력을 맺고 이를 시행하고 있다.

 

중국 제조사들이 POWERLINK를 받아들임으로써 결국 어떠한 역할을 하게 되었는가?

물론이다. 이는 아주 중요하며 훌륭한 고려사항 중 한가지이다. 이미 15개 이상의 중국 제조업체들은 POWERLINK 인터페이스를 특징으로 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30 곳이 넘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드라이브와 제어 부품에 있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중국의 자동화제조업체들은 POWERLINK에 유리하도록 그에 맞게 기술적인 적용을 하고 있다.

 

POWERLINK는 중국의 기타 다른 표준 역시 만족하는가?

중국이 2003년도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이래로 CE, VDE 및 UL과 유사한 인증 과정인 CCC라는 인증 시스템이 생겼다. 이는 주로 중국에서 생산되고 수입되는 모든 제품과 관련된다. 현재까지는 그다지 많지 않은 자동화 제품들이 CCC 인증을 받았지만, GB/T와 같은 기술분야 표준에서 기타 다른 인증 보다도 더욱 성공적인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중국에서 POWERLINK를 적용함에 있어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GB/T 표준을 만족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2가지 유사한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GB/T 표준을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으로 우선권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장비 제조업체가 중국 내에서 사출기를 판매하기 위해 경쟁할 때, 한 업체가 GB/T 표준인 POWERLINK와 기타 다른 산업용 이더넷을 적용했다면, 장비 운영 업체는 POWERLINK를 기반으로 하는 장비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수출을 지향하는 장비 제조 업체 뿐만 아니라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은 POWERLINK를 적용함으로써 성공적인 판매 이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의 플랜트 엔지니어와 건설 산업 역시 이러한 표준을 통해 수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이씨엔 www.icnweb.kr

 



oseam
파워일렉트로닉스와 아이씨엔 매거진을 담당하고 있는 오승모 편집장입니다. 공유에너지, 공유경제 사회를 추구합니다. oseam@icnweb.co.kr
http://rosettanet.tistory.com/

추천 기사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