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Industry >> 볼보트럭 첨단안전시스템, 고속도로 사고발생 감소 입증 [icnweb]

볼보트럭 첨단안전시스템, 고속도로 사고발생 감소 입증 [icnweb]

최근 벨기에 브뤼셀(Brussels)에서 발표된 범유럽 유로FOT(pan-European euroField Operation Test)의 첫번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볼보트럭의 액티브 세이프티 시스템이 운전자들의 사고를 줄여준다는 것이 입증됐다.

‘유로FOT(euroFOT) 프로젝트’는 승용차와 트럭 운전자들의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사고를 방지하고 또한 더욱 효율적인 운행환경을 목표로 지난 4년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로, 28개의 단체가 유럽연합을 대표하여 연구에 협조하였다. 볼보트럭은 스웨덴을 대표하는 팀으로 볼보 자동차, 칼머기술대학교(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와 함께 연구에 참여했다.

‘euroFOT 프로젝트’는 유럽연합을 포함한 자동차 회사, 공급자, 조사단체와 대학 등 총 28개의 단체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으며, 1,000대가 넘는 차와 트럭이 이 연구에 사용됐다.

볼보트럭의 프로젝트 매니저 카스텐 하이닉(Karsten Heinig)은 “우리는 30대의 트럭을 가지고 화물 운송 회사인 영국의 DHL 트레이드 팀 및 네덜란드의 Nijhof Wassink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그곳에서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ACC, Adaptive Cruise Control), 추돌 경고시스템(FCW, Forward Collision Warning)와 차선 유지 시스템(LKS, Lane Keeping Support)의 유효성을 시험했다.” 라고 말했다.

pan-European euroField Operation Test

ACC, FCW 장착 – 사고 위험 15% 감소

이번 연구를 통해 트럭에 앞차와 뒤차의 안전 거리 유지하여 추돌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액티브 크루즈컨트롤(ACC)과 추돌 경고시스템(FCW)을 장착함으로써 고속도로에서의 사고를 15퍼센트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앞으로 더 많이 감소될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카스텐 하이닉(Karsten Heinig)은 “평균적으로 이 시스템은 대중화되지 못하여 많이 사용되지 못하고 있지만, 만약 더 많은 운전자들이 사용하게 된다면 사고감소 비율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고 말하며, “사고 발생의 최소화를 위해 운전자들에게 교육을 실시함은 물론, 다른 기술적인 측면에서 사용자 친화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차선 유지 시스템(LKS)의 경우, 사고 발생률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계적 수치가 낮아 아직 전체적인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운전자가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도와준다는 것은 이미 입증된바 있으며, 액티브 크루즈컨트롤, 추돌 경고 시스템과 차선 유지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전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카스텐 하이닉(Karsten Heinig)은 “위와 같은 시스템들이 때때로 운전자들을 방해 하거나 집중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유로FOT의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그렇지 않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각 트럭에는 아래와 같이 5대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진행되었다.

1. 운전자의 시점에서 볼 수 있는 전면카메라
2. 조수석 쪽 운전자가 볼 수 없는 사각지대를 촬영하는 카메라
3. 운전자의 오른 발을 촬영하는 카메라
4. A-필러에 부착되어 운전자의 행동을 촬영하는 카메라
5. 운전자의 얼굴에서 운전자의 눈동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카메라

자동차의 두뇌에 해당하는 중앙제어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s)를 통해 모든 데이터들과 각종 변수를 포함한 전 과정이 촬영 된 70TB용량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 그중 4백만km의 주행 기록에 대해 분석 준비가 되었고, 추가로 4백만km의 주행 정보 역시 학계 및 연구 목적으로 사용가능 하도록 변환되었다. 위 연구 자료와 관련하여 카스텐 하이닉(Karsten Heinig)은 “이 자료들은 교통 안전의 발전을 위해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www.volvotrucks.volvo.co.kr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pemag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에디터입니다.
http://powerelectronics.co.kr

추천 기사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