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은 점차 실사용자들뿐만 아니라 설치업체들에게 있어서도 점점 단순화되가는 추세로, 이는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는 견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기술 발전이 혁신적이며 비용이 저렴한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개발을 돕고 있다.

최근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유럽 홈 오토메이션 시장 보고서 (European Home Automation Markets, http://www.buildingtechnologies.frost.com)에 따르면, 2010년 유럽 홈 오토메이션 시장 수익은 약 1억 6,430만 유로였으며, 2015년 시장 수익은 5.1%의 연평균 성장률과 함께 약 2억 2,87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하맘 아흐메드(Hammam Ahmed) 연구원은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은 최근 수년간 큰 변화를 맞았다. 특히 고가 부문을 포함한 홈 오토메이션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 태블릿 PC출시를 가장 중요한 변화로 들 수 있다. 태블릿 PC출시는 홈 오토메이션을 장려하고 더욱 폭넓은 소비자층들이 이 제품들을 사용이 가능하게 끔 할 것이다”고 언급했다.

고급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과 단순한 시스템간의 주된 차별화 중 하나는 바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아흐메드 연구원은 “애플 및 기타 다른 업체들의 태블릿 PC출시와 더불어 앞으로 홈 오토메이션 시장에서 더 저렴하고 개발이 용이한 홈 오토메이션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활용되는 태블릿 PC가 넘쳐날 것이다. 이는 새로운 실사용자들이 적정 가격에 터치 스크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입할 수 있게 함에 따라, 홈 오토메이션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은 많은 실사용자들에게 필수가 아닌 라이프스타일 제품으로 간주되고 있다. 게다가 부동산 개발업자들이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투자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실사용자들이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을 부동산의 부가가치로 인지하지 않을수도 있어 더이상의 추가 비용 지출을 삼가게 되는 것이다.

또한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은 상당한 고가인 제품군에 속한다. 하지만 시장 참여업체들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불경기속에 제조업체들에게 가해지는 이윤폭 절감에 대한 압력 등의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가격이 예전보다 하락했다. 특히 태블릿 PC출시는 고가 제품 부문의 전반적인 시스템 비용을 상당량 절감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로인해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의 가격이 보다 더 저렴해져, 중간 가격대의 제품 판매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아흐메드 연구원은 “태블릿 PC, 특히 애플사의 아이패드 출시는 고가의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부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의 터치스크린 태블릿 PC사용은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가격을 최대 50%까지 절감시킬 수 있다. 따라서 홈 오토메이션 제조업체들은 자신들의 R&D 초점을 하드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시켜야 하며, 신기술을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집을 원격제어한다는 컨셉이 부상하기 시작했고, 특히 더욱 많은 인터넷 접속 기기와 더 신속한 브로드밴드 연결의 가능해 짐에 따라 홈 오토메이션의 정의가 바뀌었다. 아흐메드 연구원은 “홈 오토메이션은 높은 기술 발전과 더욱 복잡하고 연속된 라이프스타일과 보조를 맞추며 발전해왔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인기가 더욱 높아짐에 따라, 홈 오토메이션 제조업체들은 고가의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개발 없이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할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아이씨엔 모바일 www.ICNweb.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