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www.frost.com)은 2012 세계 에너지 및 환경 시장에 대한 3대 핵심 주제들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2012년은 물론, 앞으로는 산업간의 융합, 스마트 기술, 분산 에너지가 에너지 및 환경 시장의 핵심 주제들로 부상할 것이라 밝혔다.

2011년 12월부터 여러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된 이번 보고서에서는 에너지 및 환경 시장에서 어떤 분야들이 얼마만큼의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강조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존 라스핀(John Raspin) 파트너는 “핵심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나온 정보들과 의견들을 프로스트 앤 설리번 산업 전문가들의 분석들과 결합시켜, 2012년 핵심 시장을 강조하고 성장 유망분야와 세계는 물론 각 지역별 핫 스팟 및 시장 융합 분야에 대해 예측했다”고 이번 조사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2012 에너지 및 환경 시장 연구 프로그램에서는 앞서 언급한 산업간의 융합, 스마트 기술, 분산 에너지 이 3대 핵심 주제들을 더욱 심도있게 다루어졌다.

3대 핵심 주제는 (1) 융합 및 가치사슬 통합, (2) 스마트 기술, (3) 분산 에너지로 요약된다.

<융합 및 가치사슬 통합>

에너지와 환경 분야내에서만이 아니라, 산업 자동화 및 ICT 산업 등 다른 산업들과의 융합이 최고조에 이를것으로 보인다. 특히 에너지와 자동차 시장간의 융합은 매우 중요하다. 이들의 융합은 전지, 에너지 축적, 전송 및 유통 인프라, 전지 충전, 스마트 홈으로의 모빌리티 통합 등의 혁신을 이끄는 전기 자동차 및 e-모빌리티 출현과 주로 관련되어 있다. 한편 수처리 기술, 공정 제어, 자동화 및 기기장치 부문에서 일어나는 혁신에 의한, 수질 부문에도 역시 융합 기회들을 포착할 수 있다.

이전에도 그래왔듯이, 재생 에너지 산업안에 통합이 덜 된, 수 백여개의 요소들에 뻗어있는 가치 사슬들에서 여전히 많은 기회들을 포착할 수 있다. 재생 에너지들 중 유럽 기업들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부문은 바로 풍력이다. 태양광 시장 성장에 대한 전망 역시 긍정적이긴 하나, 중국 업체들이 세계 태양광 시장을 점점 장악함으로써 유럽 업체들의 기회가 점점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화학 및 자재 업체들 역시 에너지 및 환경 시장이 급성장 중에 있고 높은 잠재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함에 따라, 이 시장과 관련된 핵심 기술과 솔루션 기능을 확보하기 위한 이들의 큰 움직임들이 포착됐다.

<스마트 기술>

스마트 기술은 에너지 및 환경 시장 발전의 중심에서 효율성 개선과 더불어 미래 발전에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빌딩,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스마트 수도망 모두 앞으로 10년안에 현실화 될 것이기에, 스마트 기술 역시 에너지 및 환경 관련 시장에게 광범위한 시장 기회를 안겨다 줄 것이다.

<분산 에너지>

현재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소모 지점에 근접한 곳에 소규모의 재생 에너지를 도입시키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다. 이로 인해 에너지 공급업체들 또는 마이크로 발전 기술에 기회가 만들어질 것이며, 전력회사 및 공공기관들에게는 새로운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이 요구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특히 선진 시장에서 부상하고 트렌드로 분산 에너지 증가와 관련된 법률, 그리고 분산 에너지를 그리드로의 통합을 꼽을 수 있다.      

아이씨엔 모바일 www.ICNweb.kr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