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Industry >> [피플] 이제 산업용 이더넷 CC-Link IE가 모션까지 지원합니다

[피플] 이제 산업용 이더넷 CC-Link IE가 모션까지 지원합니다

CLPA 10주년 기념식 개최

한국 CC-Link 협회(CLPA)는 지난 1 31일 신도림 쉐라톤서울 디큐브시티호텔에서 회원사 및 관련기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CC-Link 한국지부 설립 1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협회는 국내 처음으로 모션을 지원하는 산업용 이더넷 CC-Link IE Field Motion 기술을 발표해 주목받았다.


CLPA 10주년 기념식 개최

한국 CC-Link 협회(CLPA; www.cc-link.or.kr)는 지난 1월말 서울 신도림역에 있는 쉐라톤서울 디큐브시티호텔에서 회원사 및 관련기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CC-Link 한국지부 설립 10주년 기념식을 통해 CC-Link에 새롭게 추가된 기술들과 향후 로드맵을 발표했다.

CLPA 한국지부는 지난 2001 5개사의 회원사에서 2011 12월에는 250개사로 많은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2002 3기종에 불과했던 CC-Link 접속제품도 2011 12월에는 21기종의 접속제품이 개발되어 CLPA 해외지부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협회는 CC-Link Family를 홍보하기 위해 각종 전시회와 세미나를 통한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CC-Link 접속제품 카탈로그 발행, 웹사이트를 통한 각종 정보제공으로 CC-Link Family를 더욱 편하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중이다.

정덕영 CLPA 사무국장은 “10주년을 맞이한 CLPA 한국지부는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회원수, 파트너 제품수의 증가 등 다방면에서 많은 성장을 했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오픈 네트워크인 CC-Link Family 관련기술의 국내보급을 추진하고, 그와 관련된 대응기기의 확대에 힘써 개발자에게는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는 폭 넓은 선택이 가능하도록 편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국제규격인 ISO 15745-5, IEC 61158, 61784의 취득에 이어, 지난 2008년 한국의 KS ISO 규격을 취득하여 국제무대뿐 아니라 한국 산업현장에서도 믿고 쓸 수 있는 산업용 네트워크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KS IEC 규격을 취득했다고 협회는 밝혔다.


좌로부터 가즈히로 구스노키 일본CC-Link협회 테크니컬부 회장, 정덕영 한국CC-Link협회 사무국장, 나오미 나까무라 일본CC-Link협회 사무국장.

CC-Link 10년, 자동화 기술의 중심 축으로

CLPA CC-Link 필드버스 프로토콜을 시작으로, CC-Link IE(Industrial Ethernet)에 이르기까지 확장한 다양한 기술들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CC-Link에 이어, 현장의 배선절감을 위해 개발된 CC-Link/LT, 기계 안전을 담당하는 CC-Link Safety, 커뮤니케이션 부문을 강화한 산업용 이더넷 기반 고속 네트워크인 CC-Link IE까지 지난 10년간 CC-Link Family를 기술적으로 성장시켜 나가고 있다.

1Gbps 통신속도를 실현한 산업용 이더넷 기반 CC-Link IE는 이제 더욱 발전된 모습과 현장의 요구들을 적극 수용한 기술들을 포함해 나가고 있다. 2007년 발표한 CC-Link IE Controller에 이어, 2009 CC-Link IE Field 네트워크, 2011년말에는 CC-Link IE Field Motion을 발표했다.

가즈히로 구스노키(Kazuhiro Kusunoki) 일본 CC-Link협회 테크니컬부회장은 “CC-Link와의 프로그램 호환성 계승, 초고속의 기가비트 전송과 리얼타임 통신 응답속도 실현, 입수성 좋은 이더넷 규격 케이블 및 커넥터 활용 등 기존 CC-Link IE Field 네트워크가 가지고 있는 특징에 모션제어 기능을 추가하여 확장한 것이 CC-Link IE Field Motion”이라고 밝혔다.

CC-Link IE Field Motion은 전송지연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동기통신 기능을 CC-Link IE Field 네트워크에 추가함으로써 서보 등 복수의 모션 기기를 동기화하여 동작시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즉 시스템내에서 모터의 지시로 시간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축내 변동에 대한 동기나 축간의 동기 보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 슬레이브국은 동일한 시간에 동기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CLPA KOREA 10주년 기념행사에서 CC-Link IE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에서 모션 기술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CC-Link IE, 모션기술 접수

나오미 나까무라(Naomi Nakamura) 일본 CC-Link협회 사무국장은 향후 협회는 새로운 프로토콜에 대한 패밀리화를 위한 규격화를 지속할 것이며, CC-Link Family의 심리스 통신실현은 물론 에너지 절감 및 감축에 대한 요구로 인해 적극 부응하기 위해서 시스템의 에너지 관리 기능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은 새로운 CC-Link IE Field Motion에 대한 기술 발표에 이어, 한국미쓰비시전기 오토메이션의 CC-Link CC-Link IE 지원제품 현황과 한국SMC공압의 자동차 및 전자 분야 CC-Link 적용사례 발표를 통해 다양한 방안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2
부 행사에서는 개그맨 출신 방송인이자 국제 마케팅 전문의 사업가로 성장한 권영찬씨의 행복재테크 초청강연 행사로 이어갔다. 권영찬씨는 이날 진행된 강연에서 참석자들과 마음을 공유하는 특유의 화법과 솔직한 마음전달을 통해 기쁨과 행복의 재테크 방안을 찾아나갔다. 그는 강연 마지막에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연봉 10억짜리 인재가 되라고 말하고, 10억짜리 명검이 되기 위해서는 용광로에 들어가서 녹여지고 다시 10억원의 틀에 부어지고 망치와 정으로 수백수천번 단련되는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며 행복한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일하는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 나갈것을 제안했다.



pemag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에디터입니다.
http://powerelectronics.co.kr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