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무선 LAN의 적용분야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생산라인을 넘어 크레인, 자동창고, 지하철 터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용 무선 LAN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산업용 솔루션이 고속성을 제공하면서도 에러 없는 정보전달을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대해 주기 때문이다.


지멘스 산업용 무선 랜 솔루션

최대 54 Mbit/s IEEE 802.11a/b/g 표준에 따른 산업용 무선 LAN(IWLAN)이 최근에는 생산 라인, 크레인 시스템, 고층 창고, 심지어 지하철 터널에도 적용되고 있다. 이런 성공을 기반으로, Siemens는 최대 450 Mbit/s IEEE 802.11n 표준이 적용된 새로운 모델과, 무선 노드 관리용 중앙 관리 스테이션인 Scalance WLC IWLAN 컨트롤러를 출시한다.

 

무선 통신은 산업 자동화 및 이동 기기가 많은 물류 및 창고 관리 시스템에서 유선 케이블이 너무 비싸거나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또는 뛰어난 활용성이나 기기와 시스템 컴포넌트의 이동성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에서는 PLC, /출력 모듈, HMI 시스템 간의 직접 통신과 더불어(IWLAN이 기업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우) 비디오 전송, 인터넷 데이터 통신, 음성 통신(Voice over IP) 등의 부가 서비스까지 점진적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이런 경우 새로운 Scalance W 제품의 뛰어난 데이터 속도는 가장 가혹한 산업 환경에서도 효과적인 무선 통신을 제공한다.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안테나 기술은 이 과정에서 넓은 대역폭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여러 경로를 통한 신호 전파 및 더욱 광범위한 서비스로 전송 중에도 신뢰성을 높인다.


siemens SCALANCE W700 시리즈

각 작업 환경에 맞게 최적화된 Scalance W 3 가지 모델 시리즈는 이러한 기준을 만족한다. 온도 범위가 확장되고 옥외용으로 극히 내구성이 강한 케이스를 사용하는 Scalance W786 RJ45, 실내용으로 제어 캐비닛 외부에 사용되는 Scalance W788 M12, 제어 캐비닛 내부에 사용되는 Scalance W788 RJ45이 있다.

해당 클라이언트 모듈 또는 액세스 포인트에서 클라이언트 모듈로 작동을 전환하는 옵션도 제공된다. 산업용 이더넷 연결 방법(RJ45, M12), 안테나 연결 장치(R-SMA, N-Connect), 보호 등급(IP30, IP65) 등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

 

액세스 포인트가 여러 개인 경우에는 컨트롤러 기반의 Scalance W78xC 액세스 포인트를 새로운 Scalance WLC711 IWLAN 컨트롤러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Simatic Microbox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한 이 중앙 스테이션은 최대 32개 액세스 포인트를 지원하며, 중앙 위치에서 이들을 구성, 모니터링 및 제어를 수행한다. 이로써 시운전과 작동을 크게 단순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2개의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이중화 동작에서는 컨트롤러당 액세스 포인트를 64개까지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가용성이 더욱 향상된다. 이와 같은 개선으로 IWLAN은 점점 증가하는 네트워크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항상 절대적으로 믿을 수 있는 통신을 보장한다.




추천기사

댓글 남기기